ADVERTISEMENT

[비정상칼럼쇼 24회 풀영상] "이슬람인들처럼 한국인도 한복 입어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수트보다 한복이 현대사회에 더 잘 맞는다."

JTBC '비정상회담'에 이집트 대표로 출연 중인 새미 라샤드(25)의 한복 예찬론이다. 그는 4일 중앙일보 홈페이지와 모바일을 통해 방송된 '비정상칼럼쇼' 24회에서 ‘한복의 매력'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새미는 한국 문화를 배우며 한복을 입어봤다고 한다. 그는 외국인 친구들과 함께 한복을 입었던 경험을 떠올리며 “우리 아랍 문화권 사람들은 남자든 여자든 헐렁한 옷을 좋아한다. 아랍 여자들이 한복을 입었을 때 ‘여기에 히잡만 쓰면 되겠네’하는 반응이 나왔었다”고 말했다.

마크는 지난달 10일 본지에 기고한 칼럼 [새미 라샤드의 비정상의 눈] 입어보니 정말 편했어요 ‘한복의 날’ 만들었으면을 언급하며 “역사가 깊은 나라인 한국엔 전통 의상이 있는데, 왜 한복을 명절에만 봐야하는지, 다른 때에도 한복을 입고 다니는 사람이 왜 없는지 궁금했다"고 지적했다.

또 "아랍 사람들이 입는 흰색 원피스가 아랍의 전통의상을 평상복이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어떤 나라에선 학교에선 이 옷을 입고 오지 않으면 이상한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방송에는 JTBC 비정상회담에 출연 중인 JTBC 비정상회담에 함께 출연 중인 마크 테토(35?미국)와 알베르토 몬디(31ㆍ이탈리아), 다니엘 린데만(29ㆍ독일)도 참여해 토론을 벌였다.

마크는 ‘한복의 날’을 만들자는 새미의 의견에 “별도로 ‘한복의 날’을 만들지 않아도 설에 세배를 드리거나 할 때 보면 사람들이 한복을 많이 입기는 한다. 그런데 집 밖으로 나가면 한복을 안 입더라”며 “그날만은 바깥에서도 한복을 입고 다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알베르토도 결혼식 이야기를 하며 “신랑신부가 폐백 때문에 한복으로 옷을 갈아입고 나올 때 너무 좋다”고 말했다. 또 “나도 결혼식 때 한복을 입었는데 별로 어울리진 않았다. 하지만, 내 아내는 웨딩드레스보다 한복이 훨씬 잘 어울리더라”고 덧붙였다.

다니엘은 한복의 일상화를 다른 시각으로 우려했다. “한복을 체험하는 기회가 절대적으로 적은 것 같아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한편으론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너무 한복만 입고 다니면 국가주의처럼 비춰질 수 있지 않겠느냐"는 설명이었다.

중앙일보 '비정상칼럼쇼'는 현재 JTBC ‘비정상회담’ 출연진 중 중앙일보 지면에 ‘비정상의 눈’ 칼럼을 기고하고 있는 마크 테토 등이 출연한다. 방송 진행은 중앙일보 강찬호 논설위원이 맡고 있다.

지난 방송은 중앙일보 홈페이지 오피니언 코너(httpS://www.joongang.co.kr/opinion/opinioncast)와 모바일에서 다시 볼 수 있다.

김하온 기자 kim.haon@joongang.co.kr
촬영 김세희 이진우 김상호 이정석 최영권

중앙일보 인터넷방송 다시보기(풀영상)

▶JTBC 비정상회담 멤버인 알베르토 몬디 등 4명이 펼치는 칼럼 토크쇼 '비정상칼럼쇼'(매주 수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알베르토 몬디 '이탈리아인은 왜 옷을 잘 입을까'
[2회 다시보기]타일러라쉬 '해외 유학의 이득'
[3회 다시보기]다니엘 린데만 '우리 모두 국제시장'
[4회 다시보기]장위안 "유럽 가 보니 비현실적 사고하는 줄리안 이해"
[5회 다시보기]다니엘 "숙모가 페루 사람이라…"
[6회 다시보기]다니엘 "독일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 없어"
[7회 다시보기]알베르토 "이탈리아가 패스트푸드 싫어하는 이유"
[8회 다시보기]새 멤버 마크 테토 "혁신은 문화다"
[9회 다시보기]4명이 한 목소리로 꼽은 로맨틱한 여행지는?
[10회 다시보기]미국인에겐 "어느 주에서 오셨어요?"라고 물어야…
[11회 다시보기]한국 역사교육은 왜 숫자만 외우게 할까?
[12회 다시보기]다니엘 "연락도 습관을 들여야"
[13회 다시보기]알베르토 “한국 라이브 뮤직은 어디 있나”
[14회 다시보기] 다니엘, “‘경단녀’말고 ‘나미살녀’로”
[15회 다시보기] 다니엘, “‘경단녀’말고 ‘나미살녀’로”
[16회 다시보기] 독일 다니엘 "한국인들이 일본놈 일본놈 하는데…"
[17회 다시보기] 독일 다니엘, 브라질인 카를로스 만나 "월드컵 7대1로 졌지만…"
[18회 다시보기] 다니엘 “좋은 선입관도 없애고 싶다"
[19회 다시보기] 카를로스 “브라질도 명절 스트레스 한국과 똑같아"
[20회 다시보기] 새미 "한국인의 정, 외국인 대할 때만 남아 있는지"
[21회 다시보기]다니엘 "강연에서 '꿈을 가져라'라고 하지만 더 중요한 건…"
[22회 다시보기]마크 테토 "한국인 영어 실력, 생각보다 놀랍다"
[23회 다시보기]마크 테토 "미국에도 한국 '가을남자' 같은 표현 있다"
[24회 다시보기]"이슬람인들처럼 한국인도 한복 입어라"

▶박태균 전 중앙일보 식품의약전문기자의 '명의가 본 기적'(격주 월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 '폐렴 명의' 정기석 "발병 4시간 안에 항생제, 사망률 결정한다"
[2회 다시보기]분당서울대병원 이동호 교수 "10~15cm 암 덩어리도 치료"
[3회 다시보기]이국종 교수 "죽는 날 관속에 가져갈 건 환자명부 뿐"
[4회 다시보기]강재헌 교수 "비만치료의 기적은 의사 아닌 환자가 이루어 내는 것"
[5회 다시보기]주천기 교수 "추기경 각막 적출, 조심스럽고 긴장됐다"
[6회 다시보기]김영훈 교수 "부정맥, 악성은 자칫하면 급사 위험…반드시 조기 치료해야"
[7회 다시보기]황대용 교수 “대장암 걸리는 유명인 많은 건…주량도 원인"
[8회 다시보기]이형래 교수 “4기에 절망해 산으로 가려했던 노인을 살린 건…"
[9회 다시보기]김진욱 교수 “간질환 치료 획기적 발전…복수?황달 와도 정상 회복 가능"
[10회 다시보기]이근영 교수 "고령 임신부, 만삭 출산 당연하게 생각해선 안돼"
[11회 다시보기]박조현 교수 "짜게 먹는 식습관, 한국인의 높은 위암 발병률과 가장 관계가 깊어"
[12회 다시보기]김정선 교수 "적색육 발암원으로 꼽히는 '햄철', 채소와 함께 섭취해서 몸 밖으로 배출해야…"
[메르스 특별좌담1]전병률 전 질병관리본부장 "메르스는 기습 공격"
[메르스 특별좌담2]기모란 국립암대학원 교수 "일부 환자 감염 경로 파악 안돼"
[메르스 특별좌담3]김윤 서울의대 교수 "낙관적 전망 반복하면 신뢰 잃어"

▶이훈범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진행하는 본격 시사 토크쇼 '누드코리아'(격주 월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박 대통령, 10년 전엔 귀 열려 있었다"
[2회 다시보기]5억 스타강사 그웬 리, 의류 생산관리 여직원의 변신
[3회 다시보기]새누리 정두언 "대통령 제왕적 정치하고 있다"
[4회 다시보기]서영교 의원 "안녕하세요. '사이다 국회의원'입니다."
[5회 다시보기] 안철수 "3년간 대한민국서 제일 많이 디스당한 사람, 나"
[6회 다시보기] 김세연, 유승민과의 비교에 "감히 롤 모델…"

▶중앙일보 촌철살인 4인방 김진·배명복·채인택·강찬호 논설위원이 진행하는 본격 시사 대담프로그램 '직격인터뷰'(매주 목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오세훈 전 서울시장 "서울시 100년 대계 정책…박원순, 전시행정으로 매도"
[2회 다시보기]나경원 외통위원장 "대통령, 폭넓은 인사로 부정적 이미지 불식시켜야"
[3회 다시보기]전병률 전 질병관리본부장 "메르스는 기습 공격"
[4회 다시보기]김문수 "보수의 뿌리 대구서 혁신의 깃발 들겠다"
[5회 다시보기]이정현 "대통령 거부권 행사 불가피"
[6회 다시보기]이상돈 "국민 신뢰 저버린 박 대통령이 가장 큰 배신"
[7회 다시보기]박병주 "첨단 의료만 자랑하고 기본 의료는 방치했다"
[8회 다시보기]이혜훈 “박 대통령, 총선에 관여하면 절대 안 돼…필패(必敗)할 것”
[9회 다시보기]박주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10회 다시보기] 황준국 본부장 “북한에 '도발하면 단호한 대응' 메시지 전달해야”
[11회 다시보기] 양봉민 "의료개혁, 정부가 주도해야"
[12회 다시보기] 박창식 의원 "박기춘,심학봉 의원 사퇴하는게 옳다"
[13회 다시보기] 이정현 최고위원 "하루에 48번 대통령 전화 받은 적 있다"
[14회 다시보기] 남경필 "총선 후 여야 의석 따라 총리·부총리 나눠야"
[15회 다시보기] 박형준 "말 잘 듣는 여당 원하겠지만 그런 인식 넘어서야 한다"
[16회 다시보기] 황영철 의원 "호남, 문재인에게 안 중요할 수 있는 건…"
[17회 다시보기] 이상희 전 장관 “우리가 중국의 머리가 되는 방법 있다”
[18회 다시보기] 김학용 "윤상현의 김무성 관련 발언, 특보 입장에서 적절치 않다"
[19회 다시보기] 심상정 “정부, 대국민 사기극"
[20회 다시보기] 신격수 “일본 안보 법안 통과, 긍정적 측면도”
[특집 다시보기] 이시이 가즈미 "中보다 韓에 대한 악감정 유독 큰 이유…한국의 너무 즉각적인 반응 때문"
[21회 다시보기] 장윤석 "작은 농촌 지역구 다시 합쳐 거대 선거구 만드는 역설"
[22회 다시보기] 손영동 “北 사이버 공격 매일 100만 건…대응인력 北의 3분의1도 안 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