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명의가 본 기적 11회 풀영상] "짜게 먹는 식습관, 한국인의 높은 위암 발병률과 가장 관계가 깊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짜게 먹는 식습관이 한국인의 높은 위암 발병률과 가장 관계가 깊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박조현 교수는 위암이 국내 발생암 1위를 차지하는 원인을 ‘높은 염분섭취’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일 오후 2시 중앙일보 인터넷 방송 ‘명의가 본 기적’(이하 ‘명의’)에 출연한 박 교수는 국내 최고 위암 수술 명의로 꼽힌다.

국내 대부분의 병원에서 위암 수술 사망률은 1% 미만이다. 특히 한국에서는 위암 수술이 아주 보편적이고 안전한 수술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대학병원 기준으로 한국 전체 위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은 80%에 달한다. 미국이나 유럽 전문센터의 사망률이 2.5%~10% 수준인 것과 비교된다. 박 교수는 “생존율이 이렇게 높아진 것은 건강검진을 통한 조기 암 발견율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위암수술 영역에 로봇 수술이라는 신기술이 도입됐다. 하지만 박 교수는 로봇수술의 큰 단점으로 고가의 비용을 들었다. 전립선암은 다양한 측면에서 수술 부위를 관찰할 수 있어 로봇 수술의 이점이 있지만, 위암 수술의 경우에는 고가의 수술 비용만큼 특별한 효과가 있는지에는 회의적이었다.

박조현 교수는 20여년간 위암수술을 전문적으로 해오며 7000여명의 수술을 집도한 베테랑이다. 현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외과 과장으로 있으며, 대한종양외과학회 회장을 겸임하고 있다.

<다음은 이날 방송에 출연해 박 교수가 중앙일보 박태균 식품의약칼럼니스트와 주고 받은 주요 일문일답>

교수님은 위암 수술 명의로 유명하시다. 간단히 자기소개를 부탁드린다.
위암수술을 하는 외과의사다. 현재 가톨릭대 의과대학 주임교수를 맡고 있고, 말씀하신 서울성모병원 위암센터장으로 일하고 있다. 올해까지 대한위암학회 이사장을 했고 현재 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그리고 국제 위암학회 상임위원으로 있다. 국내에서는 종양외과학회 학회장을 맡고 있다.
외과의사로 그동안 위암수술은 언제부터 하셨고 몇 건 정도 하셨는지
굉장히 오래됐다. 독립적으로 위암수술을 하게 된 것은 1995년부터다. 대략 20년 정도 됐다. 그래서 지금까지 대략 6000명에서 7000명 정도 수술을 한 것 같다.
오늘 사실 위암에 대해서 여쭤보려고 했다. 그런데 그전에 잠깐 앞서 최근에 세계 보건기구가 가공육이나 적색고기에 대해서 발암가능성이 있다고 해서 많은 충격을 줬다. 그게 물론 대장암과 관련이 있는 것 같은데 혹시 위암과도 관련이 있는가?
그렇다. 사실 세계보건기구의 발표가 돼서 많이 논란이 되고 있는데 실제로 의학계에서는 꼭 가공육이나 적색고기뿐만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가공식품의 섭취에 대해서 지적해왔다. 특히 위암에 있어서 그렇다. 왜냐하면 가공식품류에 보면 아질산염과 같은 식품의 보존이나 발색제가 들어간다. 이런 첨가물들이 우리 몸속에 들어와 ‘아민’이라는 화합물과 복합체를 이루면 이것이 위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이 될 수 있다는 점이 벌써 오래전부터 알려져 왔다. 한 번 섭취한다고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른 나이부터 지속적으로 장기간 섭취한다면 분명히 위험도를 높인다는 점은 꾸준히 언급되어 왔다. 도시락에 흔히 들어가는 햄, 소시지 등 가공식품을 먹는 것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섭취빈도를 줄이는 것이 좋다.
위암 수술은 이제 보편적인 수술 아닌가?
그렇다. 잘 아시다시피 한국에서 발병하는 악성종양 중에서 가장 많은 암이 위암이다. 그리고 많은 위암환자들의 수술이 몇 곳의 대형병원에 집중해 있다. 덕분에 대한민국에서 위암수술을 하는 의사들은 상당한 전문성과 경험을 갖추고 있다. 대부분의 병원에서 수술 사망률이 이제 1% 미만이고 우리나라에서는 아주 보편적으로 안전하게 시행되는 수술이다. 유럽이나 미국의 데이터와 비교해보면 해외의 전문센터에서도 수술사망률이 아주 낮은 곳이 2.5% 높은 곳은 10%까지 달한다.
생존율이 굉장히 높은데 5년 생존율이 몇 퍼센트 정도 되는지?
최종적으로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대학병원에서 전체 환자의 5년 생존율이 80% 가까이 수렴하고 있다.
그 중에서 말기 암이라고 할 수 있는 4기암 환자들은?
말기 암환자의 생존율은 그렇게 많이 좋아지지는 않았다. 말기 암은 여전히 치료에 문제가 있다. 대개 5% 장기 생존율을 기록하고 있다. 대단히 낮다.
말기의 기준이 딱 정해져 있는가?
그렇다. 위암의 병기기준이 있다. 첫째로 암이 생긴 위에서 위벽으로 얼마나 진행했는가, 두 번째로 림프절이라고 하는 곳에 얼마나 진행되었는가, 세 번째는 다른 장기에 얼마나 전이가 되었는가를 기준으로 판정한다. 아시다시피 다른 장기에 전이가 있는 것이 발견되면 무조건 말기암, 4기암으로 판정된다. 이런 다른 장기에 전이가 된 것이 발견되면 그 장기에만 암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에 암이 전이된 것으로 파악한다. 이런 분들은 생존율이 대단히 낮다.
생존율을 높일 수 있게 된 비결은 무엇인가?
전체 생존율이 좋아진 것은 무엇보다도 우리나라에서 조기에 암을 발견하는 비율이 높아졌다는 점에 있다. 서울성모병원이 1980년에 개원했다. 그 당시 우리가 수술했던 환자 중에서 5%만이 조기위암이었다. 지금은 우리가 수술하고 있는 환자 중 70~75%가 조기위암이다. 환자들이 최근에는 정기 검진을 통해 암 발병을 일찍 발견한다는 점이 생존율을 높일 수 있게 된 가장 큰 이유다. 또 하나는 우리나라에서 하는 위암수술은 수술의 범위가 굉장히 넓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위암외과의사들의 전문성이 상당히 높아서 비교적 안전하게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위암 수술법 중에서 최근에 인기가 있는 수술법이 있는지?
있다. 이제 한국에서는 위암을 치료할 때, 장기 생존하겠다. 환자를 완치시키겠다하는 목표를 이미 넘어서 있다. 다시 말해서 한국은 장기 생존뿐만 아니라 건강하게, 삶의 질을 높여서 일반인들처럼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시기에 접어들었다. 이런 차원에서 한국의 수술법은 위 절제를 최소화하고 치료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다만 이렇게 되려면 전제조건이 있다. 조기에 암이 진단이 되어야 한다. 조기에 발견된 위암 같은 경우는 우리가 내시경치료만으로 치료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위를 전혀 잘라내지 않는다. 내시경으로 그 부위를 도려내고 대개 한 2~3주 지나면 위가 아문다. 또 많이 회자되고 있는 최소 침습수술이라고 해서 복강경 수술이나 로봇수술을 통해서 개복을 하지 않고 구멍을 몇 개 뚫고 수술을 한다.
아까 잠깐 말씀하셨는데 위암수술 중에 강경수술도 있고 로봇수술도 있다. 그런데 로봇수술은 돈이 많이 든다. 이 중에 굳이 선택하라면 교수님은 추천하실 만한 수술법이 있는지?
두 수술 모두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로봇수술의 최대 단점은 고가라는 점이다. 그러나 로봇수술은 맨눈, 맨손으로 하는 것의 단점을 보완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아직 위암에 있어서 과연 로봇수술이 그런 고가의 비용대비 효과가 있을만한 가에는 정확한 동의가 이루어져 있지 않다.
위암이 여전히 국내발생 악성 암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원인이 무엇인지 왜 한국인이 위암 발병율이 높은지
그 부분은 현재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있다. 위암은 음식과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다. 암이라는 병이 크게 유전적인 배경, 후천적인 배경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위암이 유전적인 배경에 대해서는 아직 분명하지 않은 것으로 정리되어 있다. 물론 가족 중에 부모님이나 대에 걸쳐서 위암이 있는, 흔히 가족력이라고 불리는 것에 원인이 있지 않느냐는 지적도 있지만 대부분 그것은 가족끼리 식습관이 비슷하기 때문이며 다시 말해 음식과의 관계를 주된 이유로 보고 있다.

음식과의 관계 중 위암발병에 가장 치명적인 것은 염분이다. 짜게 먹는 습관이 위암발생과 가장 관련이 깊다. 특히 한국인은 흰 밥을 주식으로 먹는다. 그래서 반찬, 찌개, 국 자반, 장 등이 전부 염분함유량이 상당하다.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국인들이 굉장히 음식을 짜게 먹어서 세계보건기구가 권고하는 염분섭취량보다 적게는 3배 많게는 10배까지 염분을 섭취한다고 보도된 바 있다. 최근에는 한국인의 염분섭취가 많이 줄고 있지만 한국인의 짜게 먹는 식습관이 위암발병률과 관련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헬리코박터균도 위암발병과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닌지
세계보건기구가 위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로 인정한 것이 헬리코박터균이다. 헬리코박터균에 감염이 됐다고 반드시 위암에 걸리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암이라는 것이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서 생길 때는 많은 요인들 중에 갖가지 요인들이 합쳐졌을 때 암세포가 발생하는 것이다. 헬리코박터균이 이런 위암발생의 한 축으로 작용될 수 있는 것이다.
프로그램명이 명의가본 기적이다. 교수님의 시술로 극적으로 살아난 환자를 소개해주실 수 있는지
늘 내 머릿속에 남아 있는 환자가 있다. 한 15년 정도 된 것 같다. 최근에는 그렇게 기억에 남는 환자가 없다. 조기위암이 요즘은 많아서 치료도 잘 되고 장기 생존하다보니 별로 스토리가 없다. 과거에는 병이 많이 진행된 분들이 많았다. 내과에서 연락이 왔는데 93세 할아버지셨다. 가서 환자를 만나보니 거의 1년간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셨다. 십이지장 입구를 암세포가 커져서 입구가 막혀 소화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환자가 연로해서 가족들은 수술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그런데 가족들이 뒤늦게 수술을 결심하게 됐다. 할머니가 계셨는데 할머니의 말씀이 이 어르신 돌아가시기 전에 밥을 한번 해드리고 싶다는 것이었다. 어머니의 완강한 주장에 아들들이 수술을 진행하기로 다시 결정했다. 물론 수술은 가능한 작은 수술로 암세포를 절제하고 음식이 내려가는 길을 확보하는 것으로 방향을 설정했다. 당연히 그런 분들을 수술하면 합병증도 올 수 있고 위험하다. 그 할아버지는 시간이 좀 더 걸리기는 했지만 아무런 탈 없이 회복하고 퇴원하셨다. 그리고 퇴원 직전에 할머니가 싸온 음식을 직접 병실에서 드셨고 할머니께서 만세를 외치셨다. 퇴원하고 6개월 정도 후에는 지팡이를 들고 걸으실 수 있게 되셨다고 한다.

앞으로 이루고자하는 소망은?
대학교수이므로 후학을 양성하는 것이 내 임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외과 레지던트의 교육과정을 개편하는 일에 전념 중이며 이를 잘 마무리하고 싶다. 또 한국이 위암치료에 있어서 세계적인 선진국이다. 한국에 선진의료를 배우러 오는 외국 의사들에게 위암치료법을 알리는 일을 더 하고 싶다.


정리 홍준영 인턴기자 hong.junyoung@joongang.co.kr
촬영 김세희ㆍ이진우ㆍ양길성

중앙일보 인터넷방송 다시보기(풀영상)

▶중앙일보 촌철살인 4인방 김진·배명복·채인택·강찬호 논설위원이 진행하는 본격 시사 대담프로그램 '직격인터뷰'(매주 목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오세훈 전 서울시장 "서울시 100년 대계 정책…박원순, 전시행정으로 매도"
[2회 다시보기]나경원 외통위원장 "대통령, 폭넓은 인사로 부정적 이미지 불식시켜야"
[3회 다시보기]전병률 전 질병관리본부장 "메르스는 기습 공격"
[4회 다시보기]김문수 "보수의 뿌리 대구서 혁신의 깃발 들겠다"
[5회 다시보기]이정현 "대통령 거부권 행사 불가피"
[6회 다시보기]이상돈 "국민 신뢰 저버린 박 대통령이 가장 큰 배신"
[7회 다시보기]박병주 "첨단 의료만 자랑하고 기본 의료는 방치했다"
[8회 다시보기]이혜훈 “박 대통령, 총선에 관여하면 절대 안 돼…필패(必敗)할 것”
[9회 다시보기]박주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10회 다시보기] 황준국 본부장 “북한에 '도발하면 단호한 대응' 메시지 전달해야”
[11회 다시보기] 양봉민 "의료개혁, 정부가 주도해야"
[12회 다시보기] 박창식 의원 "박기춘,심학봉 의원 사퇴하는게 옳다"
[13회 다시보기] 이정현 최고위원 "하루에 48번 대통령 전화 받은 적 있다"
[14회 다시보기] 남경필 "총선 후 여야 의석 따라 총리·부총리 나눠야"

[15회 다시보기] 박형준 "말 잘 듣는 여당 원하겠지만 그런 인식 넘어서야 한다"
[16회 다시보기] 황영철 의원 "호남, 문재인에게 안 중요할 수 있는 건…"
[17회 다시보기] 이상희 전 장관 “우리가 중국의 머리가 되는 방법 있다”
[18회 다시보기] 김학용 "윤상현의 김무성 관련 발언, 특보 입장에서 적절치 않다"
[19회 다시보기] 심상정 “정부, 대국민 사기극"
[20회 다시보기] 신격수 “일본 안보 법안 통과, 긍정적 측면도”
[특집 다시보기] 이시이 가즈미 "中보다 韓에 대한 악감정 유독 큰 이유…한국의 너무 즉각적인 반응 때문"
[21회 다시보기] 장윤석 "작은 농촌 지역구 다시 합쳐 거대 선거구 만드는 역설"
[22회 다시보기] 손영동 “北 사이버 공격 매일 100만 건…대응인력 北의 3분의1도 안 돼"

▶JTBC 비정상회담 멤버인 알베르토 몬디 등 4명이 펼치는 칼럼 토크쇼 '비정상칼럼쇼'(매주 수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알베르토 몬디 '이탈리아인은 왜 옷을 잘 입을까'
[2회 다시보기]타일러라쉬 '해외 유학의 이득'
[3회 다시보기]다니엘 린데만 '우리 모두 국제시장'
[4회 다시보기]장위안 "유럽 가 보니 비현실적 사고하는 줄리안 이해"
[5회 다시보기]다니엘 "숙모가 페루 사람이라…"
[6회 다시보기]다니엘 "독일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 없어"
[7회 다시보기]알베르토 "이탈리아가 패스트푸드 싫어하는 이유"
[8회 다시보기]새 멤버 마크 테토 "혁신은 문화다"
[9회 다시보기]4명이 한 목소리로 꼽은 로맨틱한 여행지는?
[10회 다시보기]미국인에겐 "어느 주에서 오셨어요?"라고 물어야…
[11회 다시보기]한국 역사교육은 왜 숫자만 외우게 할까?
[12회 다시보기]다니엘 "연락도 습관을 들여야"
[13회 다시보기]알베르토 “한국 라이브 뮤직은 어디 있나”
[14회 다시보기] 다니엘, “‘경단녀’말고 ‘나미살녀’로”

[15회 다시보기] 다니엘, “‘경단녀’말고 ‘나미살녀’로”
[16회 다시보기] 독일 다니엘 "한국인들이 일본놈 일본놈 하는데…"
[17회 다시보기] 독일 다니엘, 브라질인 카를로스 만나 "월드컵 7대1로 졌지만…"
[18회 다시보기] 다니엘 “좋은 선입관도 없애고 싶다"
[19회 다시보기] 카를로스 “브라질도 명절 스트레스 한국과 똑같아"
[20회 다시보기] 새미 "한국인의 정, 외국인 대할 때만 남아 있는지"
[21회 다시보기]다니엘 "강연에서 '꿈을 가져라'라고 하지만 더 중요한 건…"
[22회 다시보기]마크 테토 "한국인 영어 실력, 생각보다 놀랍다"

▶박태균 전 중앙일보 식품의약전문기자의 '명의가 본 기적'(격주 월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 '폐렴 명의' 정기석 "발병 4시간 안에 항생제, 사망률 결정한다"
[2회 다시보기]분당서울대병원 이동호 교수 "10~15cm 암 덩어리도 치료"
[3회 다시보기]이국종 교수 "죽는 날 관속에 가져갈 건 환자명부 뿐"
[4회 다시보기]강재헌 교수 "비만치료의 기적은 의사 아닌 환자가 이루어 내는 것"
[5회 다시보기]주천기 교수 "추기경 각막 적출, 조심스럽고 긴장됐다"
[6회 다시보기]김영훈 교수 "부정맥, 악성은 자칫하면 급사 위험…반드시 조기 치료해야"
[7회 다시보기]황대용 교수 “대장암 걸리는 유명인 많은 건…주량도 원인"
[8회 다시보기]이형래 교수 “4기에 절망해 산으로 가려했던 노인을 살린 건…"
[9회 다시보기]김진욱 교수 “간질환 치료 획기적 발전…복수?황달 와도 정상 회복 가능"
[10회 다시보기]이근영 교수 "고령 임신부, 만삭 출산 당연하게 생각해선 안돼"
[메르스 특별좌담1]전병률 전 질병관리본부장 "메르스는 기습 공격"
[메르스 특별좌담2]기모란 국립암대학원 교수 "일부 환자 감염 경로 파악 안돼"
[메르스 특별좌담3]김윤 서울의대 교수 "낙관적 전망 반복하면 신뢰 잃어"

▶이훈범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진행하는 본격 시사 토크쇼 '누드코리아'(격주 월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박 대통령, 10년 전엔 귀 열려 있었다"
[2회 다시보기]5억 스타강사 그웬 리, 의류 생산관리 여직원의 변신
[3회 다시보기]새누리 정두언 "대통령 제왕적 정치하고 있다"
[4회 다시보기]서영교 의원 "안녕하세요. '사이다 국회의원'입니다."
[5회 다시보기] 안철수 "3년간 대한민국서 제일 많이 디스당한 사람, 나"
[6회 다시보기] 김세연, 유승민과의 비교에 "감히 롤 모델…"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