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누드코리아 5회 풀영상] 안철수 "3년간 대한민국서 제일 많이 디스당한 사람, 나"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3일 방영된 중앙일보 논설위원실 인터넷방송 ‘누드코리아’ 5회에는 최근 국정원 해킹 의혹 진상 조사 책임을 맡으면서 목소리가 커진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53) 의원이 출연했다. 그는 국정원 로그 파일 원본을 공개하라거나, 국정원의 SK텔레콤 회선들에 대한 해킹 시도 의혹을 제기하는 등 연일 이슈를 만들어내고 있다.

누드코리아를 진행하는 이훈범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대선 관련 질문을 안 할 수가 없는데, 이번엔 끝까지 해볼 생각이 있냐”고 묻자 안 의원은 “기회가 있다면 당연히 끝까지 갈 것이다. 실력으로 할 것이다”고 답했다. 대선에 대해 강한 의사를 내비친 안 의원은, 그간 말해 온 ‘새 정치’뿐 아니라 ‘공정성장론’이라는 안 의원의 새로운 경제성장 해법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한편 최근 뜨거운 논란이 되고 있는 국정원 문제에 대해서도 IT전문가로서 경험을 들어 “무능한 기관을 덮어줘선 절대 안 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안 의원과의 주요 문답.

-안 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 당명에 대해서는 저작권이 있다고까지 할 정도다. 당명 개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내용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예를 들자면, 예전 NHN이 처음 만들어 졌을 때 IT업계 사람들이 '이름 잘못지었다. 그게 무슨 내용인지 잘 모르겠다'는 비판이 많았다. 그런데 NHN이 점점 사세가 확장되고 많은 일을 하면서 이제 더 이상 이름이 마음에 안 든다고 하는 사람은 없다. 내용이 중요하다. 당명에 관한 것은 '내용이 먼저 바뀌어야 그 다음에 이름 변경에 대해 논할 수 있는 것 아닌가' 하는 것이 내 기본적인 생각이다. 올해 1월달이나 지금이나 변함 없다. ”

-특별히 생각하고 있는 새로운 당명은 없나.
“내용이 중요하다. 혁신이 진행되고 있는데, 제대로 혁신이 돼서 ‘정말로 당이 바뀌었구나’하고 국민이 인정해줄 때 당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 적절하다. 이름만 바꾸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이다.”

-제1야당의 존재감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그런 차원에서 당명 개정에 대한 지적이 나오는 것일 수도 있다. 가장 큰 문제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예전 민주당과 통합을 하면서 지난 1년 정도 여러 가지로 내부를 잘 살펴봤다. 당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한다면 ‘사회적인 약자를 대변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지금 가장 심각한 문제는 ‘격차’다. 격차 해소라는 문제에서도 시대정신에 맞다고 생각한다. 반면 가장 큰 약점은 ‘조직적인 결속력이 부족한 것’이다. 전체가 살기 위해서 개인이 손해를 볼 수 있어야 하는 것이 조직인데, 그것이 새누리당에 비해서 부족하다 보니 선거에서 여러 가지 말이 나오는 것이 아닐까 싶다.”

-당내 계파에서 초래되는 문제일 것 같다. 불가피한 측면이 없잖아 있는 것이고 하다못해 생긴 것일 수도 있다. 또 한편으로는 극복해야할 과제다.
“정치조직에서 사람들이 모이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다. 계파가 존재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속성·특징 차이가 있다. 사람들이 모인 정치조직 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것을 '정파'라고 부르고 싶다. 모인 사람들이 공통된 가치관과 비전을 공유하면서, ‘이런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 내 개인을 희생할 수 있다’라고 한다면 '정파'라고 부를 수 있다. 그와 대비되는 것은 가치관과 비전 공유 전혀 없이, 정치적 이해타산만 함께하고 뒤를 봐주는 식의 모임들이다. 아마도 이익집단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계파라고 불리는 것이 양극단 즉, 정파와 이익집단의 어딘가에 속해 있다. 야당에서 이 계파를 정파 쪽에 가깝게 만드는 것이 혁신이 아닌가 생각한다.”

-대선으로 갈수록 안철수파 등이 나올 것인데 그것이 잘 숙성되면 좋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대선과 총선은 많이 다르다. 지금은 전체가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 정당 간 대결 아니겠는가. 대선으로 넘어가게 되면 일단 당내 경선을 먼저 치르고 본선으로 간다. 거기는 서로 지지하는 사람들이 나뉘어서 당내에서 치열하게 경쟁할 수 있다. 총선까지는 여러 사람들이 경쟁적 협력관계로 일해야 하고, 대선은 선후가 바뀐 협력적 경쟁관계가 가장 바람직한 모습일 것이다.”

-‘새 정치’를 말했다. '안철수의 새 정치'가 화두가 된 적이 있었다. 삼대 미스터리라고 한 때 유머도 있었다. ‘김정은의 속마음·박근혜의 창조경제·안철수의 새 정치란 도대체 무엇인가'라며.
“같은 반열에 올랐다.(웃음) 여러 번에 걸쳐서 말씀 드렸는데 내가 부족한 탓에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 내가 말하는 ‘새 정치’란 ‘낡은 정치 하지 말자’는 것이었다. '낡은 생각'은 이분법적?적대적?편협한 사고방식이다. '낡은 리더십'은 불통의 리더십?이분법적인 리더십?충성을 강요하는 군주적 리더십…아마도 누군가 떠오르실 텐데, 이런 것들이 아마도 낡은 시대의 리더십이 아닌가 싶다. '낡은 체계'라고 한다면 그건 굉장히 많다. 헌법, 선거제도, 정당 내 공천제도, 국회 운영방식, 이런 것을 시대에 맞게 바꾸자는 것이었다. 우리가 흩어져 있는 힘을 모아 결집해야만 대한민국이 이뤄야 할 과제를 완성할 수 있다. 나아가 청년계층이 정치에 참여해서 목소리를 내고 우리 정책에 반영되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에 참여하게 됐다.”

-국회의원이 된지 2년 조금 넘었다. ‘새 정치’로 어느 정도 바뀌었다면 어떤 것이 있나.
“대선부터 치면 정치에 입문한 지 3년이 채 안 된다. 그동안 정말 많은 경험을 했다. 압축경험을 지나서 ‘농축경험’이라고 표현하고 싶다. 이제는 어떤 일을 하려고 하면 어떤 사람들이 어떤 방법으로 반대를 하고, 그것을 관철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알았다. 속된 말로 '이 바닥이 이런 곳'이라는 것을 알았다. 예를 들면, 예전에 내가 사업을 했다. 의과대학 교수하다가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했는데, 첫 4년 정도는 매달 돈을 꾸러 다녔다. 굉장히 힘들게, 언제 망할지 모르면서 살다 4년 정도 지나니 ‘아, 사업이라는 것이 이런 거구나’ 하는 감을 잡을 수 있었다. 이번에는 농축경험 탓인지 그것보다는 시간이 덜 걸렸다.”

-새정치민주연합에서 '셀프 디스 운동'('Self Dis'. Dis는 'Disrespect(무례)’의 준말로 힙합 래퍼들이 상대방의 허점을 공개적으로 공격해 서로를 비난하는 행위. '셀프 디스'는 스스로를 비난하는 것을 말한다.)을 하고 있다. 참여하나.
“아니다. 지난 3년간 대한민국에서 제일 많이 디스를 당한 사람이 내가 아닌가 생각한다. 좀 더 내가 하는 일로 인정을 받고 '셀프 디스'를 하는 것이 순서가 아닌가 싶다.”

-본인이 생각하는 단점은 뭐라고 생각하는가.
“하나가 아니고 여러 가지다. 너무 많아서 다음 기회에 말씀드리겠다.”

-정치 개혁이 화두가 되고 있다. 혁신위원회가 만들어지고, 그 중에서도 여러 군데 참여해서 광역 비례대표로서 의원 정수를 늘려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말을 했다. 사실 정치학자들은 대부분 늘려야 한다는 생각인데, 국민 여론은 결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과거에는 줄여도 된다고 말한 적도 있었는데, 그 부분에선 어떻게 생각하는지.
“지금은 의원 수에 대해서 논할 때가 아니다. 근본적인 것, 선거제도에 대해서 얘기해야한다. 이 상황에서는 300명이 전부 다른 사람으로 바뀌어도 똑같다. 소선거구제도의 폐해에 대해서는 이미 결론 났다. 제도 개선이 중요하다. 지금 나온 방향은 크게 두 가지다. 한 쪽은 중대선거구제로 바꾸자는 것이고, 한쪽은 정당명부식 비례대표로 바꾸자는 것이다. 둘 다 장단점이 있는데, 이것을 솔직하게 다 이야기하고 방향을 잡아야 한다. 그 다음 순서로 전국단위로 할 것인지 지역단위로 할 것인지를 문제 삼아야 한다.”

-맞는 말인 것 같다. 그런데 새정치 혁신위원회에서 그것보다는 더 다른 부분, 야당의 문제점과 내부 문제를 고치고 개선하는데 주력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다른 얘기만 해서 안타깝다.
“예를 들어, 슈틸리케 감독을 우리가 데려와 ‘전권을 줄 테니 한국 축구를 혁신해 달라’고 했다. 선수선발, 전략, 진용은 감독의 권한 아니겠나. 그런데 만약에 슈틸리케가 ‘K리그가 잘못됐으니 이런 것을 어떻게 고쳐라’고 이야기한다면 ‘과연 적절한 것인가’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 당 혁신위원회가 만들어졌을 때, 거기서 해야 하는 일은 ‘정당 개혁’이다. 그런데 새누리 당까지 다 동의를 구해야 하는 ‘정치 개혁’쪽은 범위가 훨씬 넓고 독자적으로 할 수 없다. 범위가 좀 벗어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지금은 정당 개혁 쪽으로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회선진화법이란 게 관련되어있어서 불통,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없잖아 있다.
“정치를 하고 있지 않을 때, 18대 국회를 바라보면 아슬아슬했다. 도끼가 출연하고 문짝을 부쉈다. 나는 일반적인 국민의 수준에서 ‘이러면 다음 19대에는 인명사고가 나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나 선진화법과 동시에 처벌규정이 생기면서 육탄돌격식과 몸싸움은 많이 줄었다. 그건 어떤 성과 중 하나라고 본다. 결국 선진화법이 지향하는 것은 ‘소통과 타협’이다. 그런 것들이 정치에서 꼭 필요하다. 좀 더 근본적으로 돌아가서, 선진화법 유지?폐지 문제보다 선거제도를 바꾸는 것에 집중했으면 좋겠다. 다당제가 유지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놓고 양당제가 경쟁하는 식이 됐으면 좋겠다. 지금은 모든 게 양당제가 고착화 되게 되어있다. 그러다 보니 양당이 노력을 안 한다. 다당제가 가능한 제도로 바꾼다면, 양당제를 유지하기 위해서 지금보다 엄청나게 노력할 것이다. 그러면 실력으로 유지하게 되는 것이다. 그게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 한다.”

-개헌에 관해서는 의견이 있는지.
“개헌은 국민의 동의가 있어야하고, 국민이 필요하다고 공감해야 한다. 헌법을 크게 보면 두 부분이 있다. 첫 번째는 국민의 기본권, 그 다음이 권력구조에 대한 부분이다. 그래서 국회가 나오고 대통령이 나오는 건데, 정치권에서 현재 논의되는 것은 대통령 4년 중임제를 포함해서 너무 권력구조에만 집중되어 있다. 그러면 국민의 피부에 와닿지 않는다. 속된말로 ‘어떤 놈이 공천을 받든 국민의 삶과는 관계 없다’는 게 일반인들의 많은 시각이다. 국민의 기본권은 어떻게 향상시킬지를 내놓고, 국민의 동의를 받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라 본다.”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의 위원장을 맡았는데, IT 전문가로서 제일 답답한 부분이 있다면.
“기본적으로 이번 문제는 정보기관의 무능 문제로 본다. 정보기관은 잘한 일이든 잘못한 일이든 언론에 노출되면 안 된다. 잘한 일을 자랑하면 정보기관으로서 자격이 없는 것이고, 불법적인 일로 이번처럼 언론에 오르내리는 것은 그자체도 잘못된 일이지만 무능한 것이다. 능력이 부족한 것이다. 따라서 지금 정부 여당에선 '북한이 있는데, 정보기관 흔들면 되냐'고 한다. 천만의 말씀이다. 무능한 정보기관을 책임을 묻고 더 잘할 수 있도록 고쳐야지, 지금 북한이라는 상대가 있는데 무능한 기관을 다 덮어주고 가면 되겠느냐. 절대 안 된다. 따라서 이번에 드러난 사건에 대해서는, 정보기관의 무능과 불법에 대해서 책임을 묻고 좀 더 실력 있는 정보기관으로 거듭나게 해야 한다. 이철우 간사가 했던 표현 그대로 따르자면 '국정원이 문닫을만한 중요한 일을 외국 해킹 회사에 맡겼다'. 그 회사는 우리나라와만 거래하는 게 아니라 훨씬 더 열악한 독재국가와도 많이 거래를 하는 곳이다. 그런 곳과 거래를 한다는 것 자체가 나는 정말로 믿을 수 없다. 정말로 실력이 없는 것이다. 그리고 그나마 이렇게 드러난 것은 무능한 것이다. 이것을 넘어가는 것은 올바른 보수의 태도가 아니다. 말로만 '안보'하지말고, 실제로 안보에 도움이 되게 개혁을 해야 한다.”

-정보 공개를 요구했는데, 요구대로 되고 있지 않다. 한편, 박지원 의원은 ‘그만 덮고 가자’는 의견도 있다. 어떻게든 이 문제를 끝까지 파헤쳐볼 자신이 있나.
“박지원 의원이 한 말은 ‘국정원에서 요구 받은 자료 내놔라. 야당이 이 문제를 빨리 해결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이다. 관건은 국정원에서 자료를 내놓는 것이다. 결백하다면 증명을 받고, 그렇지 않다면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33개가 필수적이다’며 자료를 요구했지만 하나도 내놓지 않았다. 그 다음에는 아주 최소한으로 필요한 자료로 4개를 얘기했는데, 그것조차도 하나도 주지 않고 있는 게 현재의 상황이다.”

-대선관련 질문을 안 할 수 없다. 지금까지 결정적인 순간에 양보만 했다. 이번에는 끝까지 해볼 생각이 있는지.
“기회가 있다면 당연히 끝까지 갈 것이다. 실력으로 할 것이다.”

-워낙 대중적인 인기가 많은 분이라 독자들에게 질문을 받아봤다. 제일 많은 질문이 대선과 관련된 것인데, 지지율이 아직 선두권으로 나오지 못하고 있다. 그것을 치고 나올 복안이 있는지.
“‘새 정치’를 하겠다고 했다. 낡은 정치를 하지 않겠다. 반대로 보자면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최우선으로 하는 정치를 말한다. 국회 등원 후 경제성장에 대한 해법을 찾는 노력을 해왔고 얼마 전 완성 했다. ‘공정성장론’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박근혜 대통령의 4대 개혁을 보면 ‘어떻게 성장하겠다’가 아니라 ‘지금 문제되는 부분을 잘 관리 하겠다’는 정도다. ‘하나의 파이를 잘 배분하겠다’ 정도인 것 같은데, 나는 그 정도로는 안 된다고 본다. 파이를 더 키워야 한다. 청년 일자리 문제도 파이가 커져야, 즉 일자리 자체를 늘려야 해결이 되는 것이다. 지금 현재 일자리를 앞 세대와 나누는 것만으로는 충분히 채울 수 없다. 이것을 ‘공정성장론’과 관련해서 언젠가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처음 의사로서, it전문가로서, 벤처기업가로서, 교수로서 여러 가지 현장경험을 하면서 현장의 문제에 대해 뼛속 깊이 갖게 된 문제의식이 많다. 그 중에서 벤처기업가를 하면서 특히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문제, 개혁가가 일자리 하나 늘리는데 얼마나 큰 마음을 먹고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다. 그런 고민을 해보면 박대통령 정부의 4대 개혁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산업구조개혁이다. 중소기업이 대기업이 되도록 산업 구조를 개혁해야 한다. 그래야만 성장할 수 있고,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질 수 있다. 그 이야기는 정부에서 안 하고 있다는 게, 나는 위기감을 느낀다. 이대로 가면 일본식의 잃어버린 20년 장기불황이 우리나라 문제로 닥친다. 그리고 2017년이 되면 우리가 생산 가능 인구가 정점을 찍고 감소하기 시작한다. 일본의 경우를 보면 1995년에 생산 가능 인구가 정점을 찍고 감소하기 시작했고, 바로 그 다음해, 1996년부터 모든 소비지수들이 전부 줄기 시작했다. 우리도 곧 그것이 다가올 것이다. 그러니 지금부터 준비해야한다는 절박감이 있다.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우리도 일본처럼 장기불황에 곧 빠질 것이다.”

정리 김하온 기자ㆍ박양원 인턴기자 kim.haon@joongang.co.kr,
촬영 김세희ㆍ김상호ㆍ이진우

중앙일보 인터넷방송 다시보기

▶이훈범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진행하는 본격 시사 토크쇼 '누드코리아'(격주 월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박 대통령, 10년 전엔 귀 열려 있었다"
[2회 다시보기]5억 스타강사 그웬 리, 의류 생산관리 여직원의 변신
[3회 다시보기]새누리 정두언 "대통령 제왕적 정치하고 있다"
[4회 다시보기]서영교 의원 "안녕하세요. '사이다 국회의원'입니다."

▶중앙일보 촌철살인 4인방 김진·배명복·채인택·강찬호 논설위원이 진행하는 본격 시사 대담프로그램 '직격인터뷰'(매주 목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오세훈 전 서울시장 "서울시 100년 대계 정책…박원순, 전시행정으로 매도"
[2회 다시보기]나경원 외통위원장 "대통령, 폭넓은 인사로 부정적 이미지 불식시켜야"
[3회 다시보기]전병률 전 질병관리본부장 "메르스는 기습 공격"
[4회 다시보기]김문수 "보수의 뿌리 대구서 혁신의 깃발 들겠다"
[5회 다시보기]이정현 "대통령 거부권 행사 불가피"
[6회 다시보기]이상돈 "국민 신뢰 저버린 박 대통령이 가장 큰 배신"
[7회 다시보기]박병주 "첨단 의료만 자랑하고 기본 의료는 방치했다"
[8회 다시보기]이혜훈 “박 대통령, 총선에 관여하면 절대 안 돼…필패(必敗)할 것”
[9회 다시보기]박주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10회 다시보기] 황준국 본부장 “북한에 '도발하면 단호한 대응' 메시지 전달해야”

▶JTBC 비정상회담 멤버인 알베르토 몬디 등 4명이 펼치는 칼럼 토크쇼 '비정상칼럼쇼'(매주 수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알베르토 몬디 '이탈리아인은 왜 옷을 잘 입을까'
[2회 다시보기]타일러라쉬 '해외 유학의 이득'
[3회 다시보기]다니엘 린데만 '우리 모두 국제시장'
[4회 다시보기]장위안 "유럽 가 보니 비현실적 사고하는 줄리안 이해"
[5회 다시보기]다니엘 "숙모가 페루 사람이라…"
[6회 다시보기]다니엘 "독일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 없어"
[7회 다시보기]알베르토 "이탈리아가 패스트푸드 싫어하는 이유"
[8회 다시보기]새 멤버 마크 테토 "혁신은 문화다"
[9회 다시보기]4명이 한 목소리로 꼽은 로맨틱한 여행지는?
[10회 다시보기]미국인에겐 "어느 주에서 오셨어요?"라고 물어야…
[11회 다시보기]한국 역사교육은 왜 숫자만 외우게 할까?

▶박태균 전 중앙일보 식품의약전문기자의 '명의가 본 기적'(격주 월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 '폐렴 명의' 정기석 "발병 4시간 안에 항생제, 사망률 결정한다"
[2회 다시보기]분당서울대병원 이동호 교수 "10~15cm 암 덩어리도 치료"
[3회 다시보기]이국종 교수 "죽는 날 관속에 가져갈 건 환자명부 뿐"
[4회 다시보기]강재헌 교수 "비만치료의 기적은 의사 아닌 환자가 이루어 내는 것"
[5회 다시보기]주천기 교수 "추기경 각막 적출, 조심스럽고 긴장됐다"
[메르스 특별좌담1]전병률 전 질병관리본부장 "메르스는 기습 공격"
[메르스 특별좌담2]기모란 국립암대학원 교수 "일부 환자 감염 경로 파악 안돼"
[메르스 특별좌담3]김윤 서울의대 교수 "낙관적 전망 반복하면 신뢰 잃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