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정부는 도심통행료 부과 관련 법안을 조만간 국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우선 지자체가 재량에 따라 부과 여부를 결정토록 했으나 점차 의무 지역을 늘려 간다는 방침이다. 런던은 이미 2003년부터 혼잡통행료 제도를 시행 중이다. 현재 런던시가 지정한 도심 구역에서 차량을 운행하면 하루 8파운드(약 1만6000원)를 내야 한다. 켄싱턴과 노팅힐 지구에도 이를 시험적으로 도입한다.
독일은 지난해 12월부터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차량은 아예 도심 진입을 막고 있다. 프랑스 경제 일간지 레제코에 따르면 베를린과 쾰른·하노버시는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이 적은 순서에 따라 녹색·노란색·오렌지색 스티커를 운전자에게 나눠 줬다. 세 가지 색의 스티커가 없는 자동차는 도심에서 운행은 물론 주차할 수도 없다. 이를 위반할 경우 40유로(약 6만4000원)의 벌금과 함께 벌점을 물린다.
유럽 각국은 또 태양열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여러 가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독일은 지자체별로 신규 주택에 태양열 집열판 설치를 의무화하고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프랑스도 현재 살고 있는 집에 태양열 집열판을 설치하는 등 친환경 모델로 개조하는 경우 최고 3만 유로(약 4800만원)까지 이자 없이 꿔 주기로 했다. 유럽은 2020년까지 유럽 내에서 쓰는 전력의 3%를 태양열로 공급할 계획이다.
영국에서는 절전형 기차 엔진 개발에 성공했다. 르 피가로에 따르면 영국의 한 철도회사는 기차가 내리막길에 접어들면 자동으로 엔진이 꺼지는 장치를 개발했다. 이 장치를 설치할 경우 최소 10%의 연료 사용을 줄일 수 있다고 전했다.
파리=전진배 특파원
[J-HOT]
▶ 전두환 "대통령은 내용도 모르고 사인만, 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