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 질주, 박지원·김홍업은 1위 못 올라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중앙SUNDAY

충남 홍성-예산 출마를 선언한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가 50% 가까운 지지율로 타 후보를 압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민주당의 공천 개혁으로 탈락 대상에 오른 박지원·김홍업·안희정씨와 이용희 의원은 지역구에서 1위에 오르지 못한 것으로 나왔다.

공천 내정자 명단이 발표되면서 단수로 좁혀진 한나라당 후보들은 곳곳에서 강세가 확인되고 있다. 이는 중앙SUNDAY가 중앙일보 조사연구팀에 의뢰해 3~5일 12개 지역구에 거주하는 유권자 49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총선 여론조사 결과다.

충청·인천·강원 8개 지역 중 5곳에서 한나라당 후보가 선두였다. 심규철(보은-옥천-영동) 전 의원은 43.0%로 민주당 공천에서 배제된 이용희(23.6%) 의원과의 격차를 1차 조사 때보다 더 벌렸다. 이훈규(충남 아산·33.8%) 전 대전지검장은 내정자로 발표된 이후 공천에서 탈락한 이진구 의원 등 예비후보 지지율을 고스란히 흡수해 이명수(20.7%) 선진당 후보를 추월했다.

인천에서도 윤상현(남을) 후보가 공천 내정자로 확정되기 이전 조사였음에도 24.8%로 선두였고, 조진형(부평갑·44.0%) 후보는 내정자 발표에 힘입어 문병호(19.6%) 민주당 의원을 크게 앞섰다. 강원도의 황영철(홍천-횡성) 당협위원장 역시 38.4%로 1차 조사 때 1위였던 조일현(27.3%) 통합민주당 의원 에게 역전했다.

3곳은 비한나라당 후보가 1위를 달리고 있다. 이회창(홍성-예산·49.9%) 선진당 총재는 출마 선언 이후 홍문표(29.3%) 한나라당 의원과의 지지율 격차를 더 벌렸다. 이인제(논산-계룡-금산) 민주당 의원은 공천 경쟁자였던 안희정 전 참평포럼 위원장이 탈락함으로써 독주체제를 다지게 됐다.

한나라당 출신인 최연희(동해-삼척) 무소속 의원은 높은 지명도를 바탕으로 여전히 선두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한나라당 공천 내정자로 발표된 정인억 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부원장이 같은 당 예비후보 지지율을 모두 흡수할 경우 당선을 장담하기 어렵게 됐다. 정 후보는 비공개로 공천을 신청했기 때문에 이번 조사 대상에서는 빠졌다.
 
뚜렷해진 영·호남 지역구도
이번에 처음 조사한 영·호남은 예상대로 지역구도가 확고했다. ‘영남은 한나라당, 호남은 민주당’이란 고질적 지역주의가 재현될 것 같다. ‘이명박 대통령과 새 정부 평가’ 항목에서도 영남 지역구에선 긍정 평가가 60%를 넘었지만 목포(긍정 40.5%, 부정 47.4%)와 무안-신안(긍정 42.2%, 부정 33.7%)은 박한 점수를 줬다.

대구 수성을에선 주호영(63.6%) 한나라당 의원이 지역구를 옮겨 무소속으로 출마한 유시민(13.1%)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크게 앞서고 있다. 창원을에선 권영길 민주노동당 의원이 25.3%로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2~4위를 달리고 있는 강기윤·이기우·이재경 한나라당 예비후보 지지율을 모두 합치면 만만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공천 심사 대상에서 배제된 김홍업(무안-신안) 의원은 19.0%로 이윤석(19.2%) 전남도의회 의장과 우열을 가리기 어려웠다. 목포에선 이상열 의원이 24.1%로 박지원(19.2%)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두 지역은 민주당 지지율이 각각 60.3%, 57.8%로 매우 높기 때문에 공천만 통과하면 당선이 무난하다. 그러나 김 의원과 박 전 실장이 무소속으로 출마할 경우 승자 예측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전화로 실시한 이번 조사의 표본은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에 따른 할당추출법을 이용해 지역구별 평균 408명을 선정했다. 최대 허용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8~4.9%포인트다.

신창운 여론조사전문기자 survey@joongang.co.kr

[J-HOT]

▶ 이규택 "탈락 친朴 의원들 무소속 연대도…"

▶ 유럽접수 '포르셰제국' 도요타와 진검승부

▶ '조강지처'만 남기고 미련없이 다 버려라

▶ "하루에 이것 하나씩이면 의사가 필요 없다"

▶ 청춘 거세당한 대한민국 남성들의 조로

▶ '왕자들이 달라졌다' 끈끈해지는 현대家

중앙SUNDAY 구독신청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