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주부 최경숙씨 지도|봄나물 향기…영양도 듬뿍|물쑥 나물|원추리 튀김|쑥수제비|쑥전병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봄 햇살이 내려 쪼이는 들판이나 물가에서 캐내는 봄나물이 제철을 맞았다. 현대인의 식생활에서 자칫 부족 되기 쉬운 비타민과 섬유질의 보고인 쑥과 원추리 요리로 봄나물의 향기와 영양을 듬뿍 식탁에서 즐겨 보자.
향기 높은 햇쑥으로는 쑥 전병과 쑥 수제비, 물 쑥으로는 나물, 원추리로는 튀김을 만들었다.

<쑥 전병>
격조 있는 향기와 씹히는 독특한 맛으로 전통 음식에서 폭넓게 이용되는 쑥은 밑 손질을 잘해야 제 맛이 난다. 싱싱한 것을 골라 깨끗이 다듬어 씻은 후 끓는 물에 약간의 소금, 식 소다를 넣어 슬쩍 데친 후 재빨리 찬물에 씻어 건져 물기를 꼭 짜서 요리한다. 이대로 냉동시켜 사용해도 좋다.
▲재료=쑥 1백g(데친 것)·멥쌀가루 1백20g·찹쌀 가루 50g·계란 1개·물 2백50g·소금 1찻술·식용유.
▲만드는 법=①쑥은 물기를 꼭 짠후 도마 위에서 잘게 썬다. ②그릇에 계란·물·소금을 잘 푼 후 멥쌀과 찹쌀가루를 넣어 주걱으로 저은 후 준비한 쑥을 넣고 잘 비빈다. ③플라이 팬을 불에 올려놓고 식용유를 여유 있게 붓고 따뜻해지면 준비한 방죽을 직경 6∼7cm정도로 얇게 만들어 수저로 누르며 부친다. 뜨거운 때 먹는다.

<쑥 수제비>
▲재료=쑥 2백g(데친 것)강력분 5백g·물 3백g·계란 1개·식용유 3큰 술·소금 1·5작은 술·국물(물 10컵·다시마 1올·멸치 30g·정종 5큰 술·소금 1큰 술·국 간장 1큰 술).
▲만드는 법=①믹서에 물·소금·쑥을 넣고 곱게 간다. ②넓은 그릇에 쏟은 후 여기에 계란과 기름을 넣어 잘 섞는다.③이 위에 밀가루를 넣어 잘 반죽한 후 랩에 싸서 하루 정도 냉장고에 넣어 둔다. ④냄비에 멸치를 넣어 중 불에서 볶다 찬물과 다시마를 넣고 끓인다. 물이 끓으면 다시마를 건져내고 3, 4분 더 끓인 후 멸치를 건져낸다. ⑤국물에 소금·국 간장·정종을 넣고 다시 끓으면 준비한 쑥 반죽을 큼직큼직하게 떼어 넣어 익힌다. 반죽이 얇으면 풀어지고 씹히는 맛이 없어 나쁘다.

<원추리 튀김>
▲재료=원추리 1상자·튀김옷 ( 녹말 반컵·밀가루 반컵·불 1컵·소금 1작은술)·검은깨·밀가루·튀김 기름
▲만드는 법=①원추리는 잔잎을 떼어 내고 줄기가 순백인 두꺼운 것을 준비한다.②원추리 줄기 부분에 약간의 밀가루를 무쳐 근무분만 튀김옷을 입혀 섭씨 1백80도의 끓는 기름에 튀겨 낸다.③상에 낼 때는 간장에 식초를 조금 섞어 같이 낸다.
※튀김옷은 얼음물에 녹말과 밀가루를 섞어 체 쳐 둔 것을 나무 젓가락 4개를 이용해 휘젓지 말고 대충 섞어 준 후 소금·검은깨를 살짝 섞어야 끈기가 안 생겨 가볍고 맛있는 튀김이 된다.

<물쑥 나물>
▲재료=물쑥 1백g·숙주나물 4백g·오이1개·소금·양념(다진 마늘 반큰 술, 참기름 1·5큰 술, 소금 반 작은 술, 통깨 1큰 술, 국 간장 반 큰술)
▲만드는 법=①물 쑥은 잔털 떼어 내고 길이를 6∼7cm 정도를 자른 다음 굵은 줄기는 반으로 나눈다.②끓는 소금물에 물 쑥을 넣고, 약3분 정도 삶는다. 손으로 눌러보아 탄력이 있으면 된 것이다. ③찬물에 부어넣고 주물러 가며 씻는다. ④숙주나물은 곯는 소금물에 삶아서 준비한다. ⑤오이는 씨를 빼고 5cm 길이로 잘라 소금물에 담갔다 꼭 짜서 준비한다. ⑥물기를 짠 물 쑥·숙주나물·오이를 양념에 무쳐 잘 주물러 준다. 봄나물은 참기름을 많이 넣어 무쳐야 맛이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