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실상 중국의 대만 정책 실패…반민진당 60%가 변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대만 정치대학 커우젠원(寇建文) 국제관계연구센터 주임과 왕신셴(王信賢) 부주임에게 선거 이후 전망을 물었더니 “앞으로 4년간 라이칭더 당선인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간 힘겨루기가 펼쳐질 것”이란 대답이 나왔다. 다음은 일문일답.

라이 당선인의 4년 임기 중 중국 인민해방군 건군 100주년(2027년 8월), 제21차 중국 공산당 대회(2027년 10월)가 있다.
커우= “베이징은 전쟁을 일으키지 않는 선에서 현상 변경을 시도할 것이다. 선제 발포를 할 수 없는 대만 국방부가 받는 압력은 갈수록 커질 것이다.”
왕= “선거 결과만 보면 사실상 중국의 대만 정책이 실패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진핑이 노리는 4연임에 대만 문제가 영향을 끼치지 못하도록 라이칭더 정권에 대한 관리에 주력할 것이다.”
라이 당선인은 “비굴하지도 거만하지도 않게 현상을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커우= “말조심할 필요성을 인식해 신중했다고 본다. 그의 득표율이 40% 수준이라는 점도 고려한 듯하다.”
왕= “그는 지난 8년 양안 관계 악화의 원인을 베이징으로 돌렸다. 총통에 당선됐다고 기존 생각을 바꿀 것 같지 않다.”

관련기사

라이 당선인은 어떤 인물인가.
커우=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더불어 ‘미국의 가장 위험한 친구’라는 표현(유라시아그룹)이 정확하다고 본다.”
왕= “광부의 아들에서 최상층에 오른 걸출한 능력을 갖췄다. 2014년 타이난 시장 당선 뒤 국민당 소속인 시의회 의장이 전과자란 이유로 7개월간 의회를 찾지 않았던 일화도 있다.”
대만 국내 정치 향방은.
커우= “유권자 60%가 지지하지 않는 ‘40% 총통’이 선출됐고, 여소야대가 됐다. 민중당이 누구와 손잡느냐가 중요해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