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데타 하루 전 “다 모여라” 전두환 가족 만찬서 남긴 말

  • 카드 발행 일시2024.04.16

<제2부> 한남동의 총소리

12·12는 관련자들의 주장이 극적으로 갈리는 사건입니다. 객관적 사실은 정리하고자 다양한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1차 자료로 전두환 회고록, 정승화 장태완 회고록 등 직접 관계자들이 남긴 자료와 인터뷰 등 증언. 2차 자료로 중앙일보 연재 ‘청와대 비서실’ 등 언론보도와 돈 오버더퍼의 ‘두 개의 한국’ 등 국내외 연구자료, 그리고 재판 관련 자료까지 챙겼습니다.
특히 미국의 역할과 관련해 1979년 당시 주한미국 대사였던 윌리엄 글라이스틴과 그의 후임 제임스 릴리, 도널드 그레그의 회고록과 그 사이 비밀 해제된 국무성 자료도 참고했습니다.

1회. ‘세상에서 가장 긴 쿠데타’의 시작

12·12에 대한 평가는 엇갈리지만 그날 있었던 객관적 사실은 한 가지다. 출발은 한남동의 총성이었다.

1979년 12월 12일 저녁 7시 서울 한남동 참모총장 공관 응접실에 두 명의 대령이 들어섰다. 10·26 수사를 맡은 합동수사본부의 허삼수(육사17기) 조정통제국장과 우경윤(육사 13기) 수사 2국장이었다. 허삼수는 보안사령부 인사처장, 우경윤은 육군본부범죄수사단장인데 합수부에 파견근무 중이었다. 허삼수는 전두환 보안사령관의 직속부하, 우경윤은 정승화 육군참모총장의 직속부하인 셈이다.

참모총장 공관의 총격전

1979년 12월 12일 합동수사본부에 강제연행된 정승화 전 참모 총장이 수갑을 찬 채 헌병에 이끌려 재판을 받으러 가고 있다. 중앙포토

1979년 12월 12일 합동수사본부에 강제연행된 정승화 전 참모 총장이 수갑을 찬 채 헌병에 이끌려 재판을 받으러 가고 있다. 중앙포토

이들은 정승화 참모총장에게 긴급보고할 사안이 있다며 찾아왔다. 응접실로 들어서는 두 사람은 무장을 하지 않았다. 대신 이들은 무장한 병력을 대동해 공관 주변을 이미 장악했다.
연행 책임자 허삼수는 수도경비사령부(사령관 장태완) 소속으로 합수부에 파견돼 있던 33헌병대 소속 헌병 60명과 무장한 수사관 7명을 차출했다. 헌병대와 무장 수사관들은 공관 입구 초소 경비병을 제압하고, 공관 안쪽 본관 건물 입구를 에워쌌다. 수사관 2명은 건물 내 부관실에서 응접실을 지켜보고 있었다.
정승화는 두 대령이 “김재규로부터 돈 받은 것과 관련해 (정 총장의) 진술을 받아 녹음을 해야하니 같이 가야겠다”고 하자 버럭 화를 냈다. 그리고 “대통령 재가를 받았느냐”고 물었다. 두 대령은 “각하의 윤허를 받았습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