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가지로 해결하는 가족 건강식품 ‘스피루리나’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삶에 질을 향상시키는 건 영양가치가 풍부한 건강보조식품이다. 하지만 좋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종류별로 영양제를 종류별로 섭취한다거나 새로 나오는 건강식품을 다 사들일 필요는 없다. ‘스피루리나’ 한 가지만 잘 활용해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많은 식품 전문가들은 아미노산과 무기질, 비타민 및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건강기능식품으로 이를 권장한다. 녹황색 야채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영양소 외에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소화흡수성이 탁월하여 보조식품으로 유용하기 때문이다.

● 높은 베타카로틴(β-carotene) 함유율
특히 눈여겨 볼만한 대목은 항암 및 항노화 효과가 뛰어난 다량의 베타카로틴(β-carotene) 함유율이다. 이 건강식품의 10g에는 23,000IU(14㎎)의 베타카로틴을 함유하며 이는 비타민A의 미국정부 섭취권고치(USRDA)의 460%에 해당된다. 지구스피루리나 3.2g(16정)에는 시금치 한 다발, 브로콜리 3.5개, 호박 1개, 당근 반개에 해당하는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다.

● 녹황색 야채보다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 육류보다 흡수율이 좋은 철분
또한 야채 섭취가 적은 한국인에게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할 수 있는 식품이다. 녹황색 야채보다 많은 비타민과 미량 원소도 함유한 거의 모든 종류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알칼리도는 시금치의 2배, 우유의 20배 이상, 클로렐라의 3배 이상, 콩의 4배, 당근의 5배, 상추의 8배에 이른다.

인체에 쉽게 흡수되지 않는 철분과 뼈의 형성과 근육수축 및 신경전달을 하는데 중요한 물질인 칼슘의 함량도 10g당 100㎎ 정도로 풍부하다. 전문가들은, “철분은 야채나 육류의 철보다 2배 이상의 흡수율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인 황산철과 같은 철분제보다 더 잘 흡수 된다”고 밝히고 있다.

●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고단백 식품
음식물로 섭취해야 하는 필수아미노산도 충분한 공급이 가능하다. 8가지 필수아미노산 모두를 가진 양질의 단백질(65%이상)로, 포화지방산이 적고 불포화지방산이 많다. 단백질의 구성단위인 아미노산은 여러 가지 생리조절 작용과 대사에 관여하는데, 8종류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한 완전단백질(complete protein)은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우유, 계란, 치즈 등의 동물성 식품에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동물성 단백질 식품은 야채와 함께 균형을 잘 맞추어 섭취하지 않으면 몸이 산성으로 기울어 건강유지에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며, 식물성 식품을 주로 먹는 식생활에서는 여러 종류의 식품을 골고루 먹지 않으면 필수아미노산을 공급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필수아미노산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스피루리나는 세포벽에 셀룰로즈가 없고 부드러운 점액다당류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소화흡수가 잘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같은 소화성은 장에서의 흡수능력이 떨어져 고생하는 사람에게는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노인의 대부분은 복합단백질을 잘 소화하지 못하여 식사가 제한되어 있는데 스피루리나의 단백질은 흡수가 잘 되므로 단백질 공급원으로 훌륭한 식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