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아리 안고돌기로 뱃살 빼-부위별 다이어트 기공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1면

신디 크로퍼드.제인 폰다등 외국 유명 연예인들의 .살빼기 체조'가 붐을 이루는 요즈음 우리의 전통적인 생활속 자세들을 응용해 만든 체조를 소개한 .부위별 다이어트 기공'비디오가 나와눈길을 모은다.
한민족기연구소 양운하 소장이 구성한 이 기(氣)체조는 상모돌리기.접시돌리기.물지게비틀기.이삭줍기.항아리안고돌기의 다섯단계로 이뤄져 있는데 한단계 동작을 6회씩해 모두 끝내는데 드는 시간은 10여분.
첫번째 상모돌리기는 머리에 힘을 뺀채 앞으로 떨궜다가 오른쪽으로 1백80도 돌리고 다시 앞으로 떨군후 왼쪽으로 1백80도돌리는 것.머리를 돌릴땐 코로 숨을 내쉬고 돌아올땐 들이쉰다.
얼굴.목주변 비만해소에 효과가 있는 동작.접시돌 리기는 왼팔을뒷짐진채 손바닥이 하늘을 향한 상태에서 오른팔을 옆구리부터 머리 위로 곡선을 그리며 돌리고 다시 반대방향으로 되돌려준다.
물지게비틀기는 엉덩이 살을 빼주는데 양손을 물지게 진듯이 수평으로 올린뒤 먼저 오른쪽으로 최대한 몸을 비튼후 손을 내려 종아리를 붙잡고 5초간 정지,다음엔 제자리로 온뒤 왼쪽으로 몸을 비틀어 같은 자세를 취한다.이삭줍기는 물지게 진 자세에서 오른쪽 엄지발가락을 앞으로 당긴뒤 오른손을 왼쪽 옆구리에,왼손은 머리에 놓은뒤 천천히 수그려 5초간 정지한다.손풀고 제자리에 온뒤 손발 방향바꿔 같은 동작.옆구리 군살을 없애준다.아랫배 살빼기를 위한 항아리안고돌기는 항 아리를 안은 듯한 자세에서 오른쪽으로 몸을 비틀며 무릎을 약간 굽혀 앉았다가 다시 무릎을 펴면서 제자리.반대방향으로도 마찬가지다.
양소장은 “느린 동작을 반복해 함으로써 무리없이 몸안의 기를활성화하는게 이 체조의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신예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