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엔 안보리, ‘가자지구 교전 인도주의적 중단’ 결의안 채택

중앙일보

입력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교전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15일(현지시간) 채택했다. 앞선 네 차례의 의결 시도에선 미국과 러시아 등의 거부로 결의안이 통과되지 못했는데, 이날 처음으로 채택에 성공했다.

1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전보장이사회 회의 모습. 신화=연합뉴스

1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전보장이사회 회의 모습. 신화=연합뉴스

유엔 안보리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교전 중단과 인도주의적 구호 확보 등의 내용을 담은 결의안을 찬성 12표, 반대 0표, 기권 3표로 통과 처리했다. 기권한 국가 3곳은 상임이사국인 미국·러시아·영국이었다.

안보리는 이번 결의에서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가자지구의 교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하마스 등이 잡고 있는 인질을 무조건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또 국제법 준수와 함께 어린이 등 민간인을 보호해야 한다는 내용을 포함했다.

안보리 이사국은 지금까지 반대표를 던진 미국·러시아 등이 타협할 수 있는 조정안을 마련할 수밖에 없었다. 이날 표결에 부친 최종안에선 용어를 기존 안의 ‘요구(demand)’에서 ‘요청(call)’으로 완화했다. 억류된 인질을 석방하라고 할 때도 ‘요구’도 ‘요청’이라는 표현을 썼다. 또 지난달 7일 하마스가 처음 이스라엘을 공격한 사실에 대한 규탄도 들어가지 않았다.

러시아는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휴전(cease-fire)’을 촉구한다는 내용을 담아야 한다는 입장이었지만, 이스라엘의 자위권을 지지하는 미국은 휴전 대신 ‘일시적 교전 중단’이라는 표현으로 맞섰다.

결국 이번 결의안에선 휴전에 대한 언급은 담지 못했다. 또 하마스의 첫 기습공격으로 약 1200명이 죽고 240명이 인질이 된 사실, 이스라엘의 보복 공격으로 여성과 어린이가 3분의 2를 차지하는 약 1만1000명의 팔레스타인인이 사망한 사실도 언급하지 않았다.

합의안이 도출되면서 미국·러시아·영국 등은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고 기권표로 반대한다는 입장만 유지했다. 유엔 안보리 결의는 15개 이사국 중 9개국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하고 미국·중국·러시아·영국·프랑스 등 5개 상임이사국 중 어느 한 곳도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아야 채택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