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이든, 이스라엘·우크라이나에 1000억달러 '패키지예산' 검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의회에 1000억달러 규모의 이스라엘, 우크라이나 예산 지원을 요구할 전망이다.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와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이 이스라엘·우크라이나·대만 등에 대한 1000억달러 규모의 안보 패키지 지원 예산을 의회에 요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공습에 맞서 보복전에 나선 이스라엘을 긴급 지원하는 것이 이번 예산안의 골자다.

관계자들은 “이번 예산안이 1년 전체를 포괄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3일 케빈 매카시 전 하원의장이 해임되며 하원 지도부 공백 상태가 이어지고 있지만, 이스라엘 사태의 시급성을 감안해 바이든 대통령이 금주 내에 예산안을 요구하고 조속한 처리를 촉구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은 18일 이스라엘을 전격 방문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를 비롯한 전시 내각과 만난다.

이스라엘은 하마스의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측에 모두 100억달러 규모의 추가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라엘은 2016년부터 10개년 협정에 따라 미국 정부로부터 매년 38억 달러를 안보 지원 명목으로 지원받고 있다.

다만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놓고는 공화당 내부에서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미 의회는 러시아의 침공을 받은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해 지난해 2월 이후 현재까지 모두 1130억달러의 예산을 승인했다.

이 때문에 바이든 행정부가 초당적 지지를 받는 이스라엘 지원예산에 논란이 되는 우크라이나 예산까지 함께 담아 패키지로 처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는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는 이스라엘에 대한 지원을 포함한 이들 예산 패키지가 처리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주 내 예산안이 제출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공화당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해당 예산에 우크라이나 및 대만 예산이 포함될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국경 문제와 관련해서도 비중있는 예산이 할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