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창원공장 대규모 투자…"글로벌 신차 생산 준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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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 조립공장. [한국GM]

한국GM 조립공장. [한국GM]

한국GM 창원공장이 대규모 시설투자를 통해 글로벌 신차 생산 준비를 본격화했다.

한국GM은 3일 창원공장이 글로벌 신차 생산을 위한 신(新) 도장공장을 작년 3월 완공한 데 이어 지난해 9월부터 시작한 신규 설비 공사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창원공장에서는 오는 2023년부터 신차가 생산된다.

해당 공장의 새로운 생산공정 설계와 설비공사는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GMTCK)의 생산기술 연구소에서 주도했으며, 이번 설비 투자를 통해 시간당 60대의 차량 생산 역량을 갖추게 됐다.

창원의 프레스·차체·조립 공장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인 최신식 생산 공장으로 새롭게 탈바꿈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프레스 공장에는 소형에서 대형 사이즈의 차종 생산에 대응할 수 있는 5250t(톤)급 ‘탠덤 프레스’(Tandem press) 2대가 설치됐고, 최신 자동화 설비와 공법을 적용했다. 이로 인해 생산성은 기존 차종 대비 2배가량 높아졌다.

차체 공장에는 GM의 최신 설비 표준이 적용됐다. 향후 새로운 차종을 생산할 수 있는 공정의 유연성을 위해서다.

아울러 100% 용접 자동화 설비와 새로운 접합기술인 ‘레이저 블레이징’(Laser Brazing)을 통해 안전, 품질, 생산성도 향상됐다.

한국GM은 조립 공장의 새시 라인에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컨베이어 벨트를 설치해 작업자의 피로도를 개선하고, GM 최초로 신규 에러 검출 시스템을 공장 전체에 적용했다.

지난해 3월 완공된 도장공장에서는 시간당 60대의 차량 도장 작업이 가능하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대규모 신규 설비 투자는 경영정상화 계획 이행의 일환”이라며 “2023년부터 창원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세대 크로스오버 차량은 트레일블레이저와 함께 GM 한국사업장의 수익성을 창출하는 핵심 모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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