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의성·군위 신공항 부지로 부적합”…공항이전 무산위기

중앙일보

입력

19일 오후 티웨이항공 여객기가 대구공항으로 착륙하기 위해 고도를 낮추고 있다.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지 결정이 지난 1월 실시한 주민투표에서 공동후보지(군위군 소보면·의성군 비안면)로 선정됐지만, 군위군의 반발로 수개월째 이전 사업은 답보 상태에 머무르고 있다. 뉴스1

19일 오후 티웨이항공 여객기가 대구공항으로 착륙하기 위해 고도를 낮추고 있다.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지 결정이 지난 1월 실시한 주민투표에서 공동후보지(군위군 소보면·의성군 비안면)로 선정됐지만, 군위군의 반발로 수개월째 이전 사업은 답보 상태에 머무르고 있다. 뉴스1

국방부가 현 시점에선 경북 의성군과 군위군 모두 대구통합신공항(이하 신공항) 이전 후보지로 ‘부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59년 만에 둥지를 옮기기로 했던 대구공항의 이전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몰렸다.

국방부 선정실무위원회서 부적합 판정 #내달 3일까지 합의 못하면 무산 가능성

 국방부는 26일 오후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신공항 이전부지 선정실무위원회를 열었다. 최종 결정을 내리는 선정위원회를 진행하기 전 실무진들이 내용을 정리하는 자리다. 이날 선정실무위에는 신공항 유치 신청서를 낸 경북 의성군과 군위군을 비롯해 대구시·경북도 등 지자체, 국방부와 관련 중앙부처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선정실무위는 “이전 후보지 두 곳 모두 ‘부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단독 후보지인 군위군 우보면 일대는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이전부지 선정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고, 공동 후보지인 의성군 비안면, 군위군 소보면 일대는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선정 기준을 충족하지만 의성군수만 유치를 신청해 조건에 맞지 않다는 이유였다.

 실제 지난 1월 21일 치러진 주민투표에서 공동 후보지가 단독 후보지보다 높은 득표 수를 기록했지만, 의성군만 공동 후보지에 대해 유치 신청서를 제출하고 군위군은 지난달 22일 국방부에 ‘소보 지역 유치 신청 불가’ 입장을 통보했다. 군위군민 찬성률이 높다고 주장하면서다.

[그래픽]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 주민투표 주요 일지. 연합뉴스

[그래픽]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 주민투표 주요 일지. 연합뉴스

 이에 국방부는 ‘단독 후보지는 신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 상정되더라도 부적합 판단이 예상된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내 반대 의견을 전했다. 하지만 군위군은 “법적 절차에 속하지 않는 협조요청 공문을 보냄으로써 소보 지역 유치신청에 대한 압박은 군위군에 특별법을 위반하라고 종용하는 것과 같다”면서 이를 거부했다.

 선정실무위원회는 “7월 3일 선정위원회 때까지 4개 지자체장은 지역 상생 방안을 합의하도록 권고한다”고 여지를 남겼다. 신공항 이전 사업이 예정대로 추진될지를 가르는 시한이 일주일 남은 셈이다.

 7월 3일에는 선정위원회 회의에선 선정실무위원회에서 논의한 결과를 반영해 이전부지 선정과 관련된 사항을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건설 후보지 확정을 위한 주민 투표가 열린 1월 21일 오후 경북 군위군 군위읍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김영만 군위군수가 주민들과 함께 개표 결과를 기다리다 군민의 뜻에 따라 후보지 신청을 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건설 후보지 확정을 위한 주민 투표가 열린 1월 21일 오후 경북 군위군 군위읍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김영만 군위군수가 주민들과 함께 개표 결과를 기다리다 군민의 뜻에 따라 후보지 신청을 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강성조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사업 무산과 재논의는 있을 수 없고 다시 한 번 힘을 모아 통합신공항 건설 사업을 반드시 성사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만약 의성과 군위가 합의에 이르지 못한다면 신공항 이전 사업은 원점으로 돌아가 ‘제3의 후보지’를 찾는 절차를 밟게 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 관계자는 “의성군이 양보하고 군위군이 수용해야 신공항 사업이 공동 후보지에 그대로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거론 중인 신공항 제3 후보지는 경북 성주군과 영천시다.

대구=김정석·김윤호 기자
kim.jungse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