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그게머니]네이버는 되고 카카오는 안 된다?…코로나19로 뜬 ESG투자

중앙일보

입력

돈만 잘 버는 기업과 돈도 잘 벌고, 환경까지 생각하는 기업이 있다면 어느 기업에 투자하고 싶으신가요. 대부분 후자의 손을 들어줄 겁니다. 이런 점에 착안한 투자를 ESG투자라고 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요즘 더 주목 받고 있습니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돈도 잘 벌면서 착한 기업?

=ESG는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다. ESG투자는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고, 지배구조도 좋은 기업에 투자한다고 보면 된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 훌륭한 재무제표도 기본이다. 전문기관이 등급을 매긴다.

#글로벌 투자자문사들도 ESG 강화 열풍

=ESG투자는 ‘메가트렌드’로 꼽힌다. 관련 투자 자산 규모는 2012년 13조3000억 달러에서 2018년 30조7000억 달러로 커졌다. 연평균 15.1%씩 성장해왔는데, 최근 자산 성장 속도가 더 빨라지고 있다.

=세계 최대 투자자문사인 블랙록, SSGA 등은 ESG 투자 상품을 늘리고 있다. 투자 대상 기업에 사회적 책임 강화를 직접 주문하기도 한다. 국민연금 같은 각종 연기금도 투자에 ESG평가를 반영한다.

ESG 투자에 대한 관심이 늘며 관련 상품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키움증권

ESG 투자에 대한 관심이 늘며 관련 상품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키움증권

#코로나19 같은 위기에 강하다

=코로나19로 ESG투자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미래에셋 정대로 연구원은 “코로나19 사태와 맞물려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의 역할을 강조하는 등 ESG에 대한 시장 요구는 한층 더 거세질 것”이라고 했다.

=미·중 무역갈등으로 증시가 급등락한 2018년을 기준으로 ESG 종목들을 모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ESG Leaders 지수의 수익률은 -9.5%로 일반 지수인 MSCI 글로벌 지수 수익률(-11.2%)보다 높았다. 키움증권 김진영 연구원은 “(지수) 하락시 변동성을 줄이는 데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 따르면 ESG 등급이 높은 기업은 주가의 급락 가능성도 작았다.

ESG 평가가 우수한 종목을 담은 지수들이 일반 지수보다 최근 투자 성과가 우수하다는 결과가 나오고 있다. 키움증권

ESG 평가가 우수한 종목을 담은 지수들이 일반 지수보다 최근 투자 성과가 우수하다는 결과가 나오고 있다. 키움증권

#네이버는 되고 카카오는 안 된다고?  

=한국기업기배구조원(KCGS)지난해 평가한 ESG등급에서는 풀무원·포스코인터내셔널·KT&G·신한지주·SK네트웍스·KB금융·BNK금융지주 등이 A+ 등급을 받았다.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에서는 SK하이닉스와 삼성SDI가 A평가를 받았다. 가장 낮은 곳은 카카오(B등급)였다. 삼성전자(B+), 네이버(B+), 셀트리온(B+), LG화학(B+), 현대자동차(B+) 등이다.

=카카오는 한국거래소 산정하는 각종 ESG 종목 지수에서 빠져있다. KT&G도 ESG 평가 등급은 높지만, 담배 관련 기업이라 투자 대상에 제외된다. ESG투자는 도박·담배·주류·군수산업 관련 매출이 높은 기업을 투자 대상에서 제외한다.

#개별주 말고 ETF로 투자해보세요  

=ESG 등급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는 ETF를 사는 게 편의성 면에서는 좋다.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된 ETF는 iShares ESG MSCI USA ETF(ESGU), iShares ESG MSCI EM ETF(ESGE), iShares MSCI KLD 400 Social ETF(DIS) 등이다.

=이들 ETF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등 IT기업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한국 내 ESG등급이 우수한 기업들로 이뤄진 MSCI KOREA ESG리더스의 구성 종목. 일반 지수보다 금융주의 비중이 높다. 메리츠증권

한국 내 ESG등급이 우수한 기업들로 이뤄진 MSCI KOREA ESG리더스의 구성 종목. 일반 지수보다 금융주의 비중이 높다. 메리츠증권

#안전성 선호하면 ESG 채권 투자

=ESG 채권도 있다. 환경개선, 사회문제 해결 등을 위한 자금을 조달할 때 발행하는 채권이다. 주요 연기금 및 기관투자자가 ESG투자 비중을 높이면서 ESG 채권의 수요도 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 8일 국내 최초로 채권형 ESG 펀드인 ‘미래에셋지속가능ESG채권 펀드’를 출시했다.

#대박주 놓칠 수 있다?

=ESG투자에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이들은 ‘대박주’를 놓칠 수 있다는 점을 근거로 든다. 높은 ESG등급을 받는 기업은 안정기에 접어든 경우가 많아서다.

=한국은 ESG 투자 성과가 상대적으로 부진한 곳으로 꼽힌다. 최근 저조한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은행주의 비중이 크고, 대신 높은 수익률을 올리고 있는 반도체나 바이오 관련 기업은 비중이 작기 때문이다.

안효성 기자

그게머니

그게머니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