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광고인인 리처드 쇼튼이 쓴 <어떻게 팔지 답답할 때 읽는 마케팅 책> 중에서 이동우 북큐레이터가 핵심 내용을 간추려 소개합니다. 그가 지식 플랫폼 폴인(fol:in)에서 연재하고 있는 <출근길 10분 독서 : 신년특집>의 9화 중 일부 내용입니다. <어떻게 팔지 답답할 때 읽는 마케팅 책>은 마케터들이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심리학 이론들을 설명합니다. 소비자를 설득하는 데 필요한 25가지 실전 지식을 다루고 있습니다.
1. 사회적 증거 : 당신은 모르는 사이에 다른 사람을 흉내내고 있다
나와 비슷한 주변의 다수가 하는 일이 옳다고 생각하고 따라 하는 현상을 ‘사회적 증거‘라고 합니다. 이 유명한 편향은 근대 사회심리학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인 무자퍼 셰리프Muzafer Sherif가 연구를 통해 1935년 맨 처음 밝혀냈습니다.
애리조나 주립대 심리마케팅학과 로버트 치알디니 교수는 미국의 한 호텔 체인을 설득해서, 호텔이 고객의 타월 재사용을 권유하기 위해 객실에 놓아둔 안내 문구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그는 3종류의 문구를 만들었는데, 각 문구와 타월 재사용 퍼센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타월을 재사용하면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 35%
· 대부분의 투숙객이 타월을 재사용하고 있습니다 : 44%
· 이 방에 머물렀던 대부분의 투숙객이 타월을 재사용했습니다 : 49%
치알디니 교수는 세 번째 문구가 ‘이 방에 머무르는 투숙객’과 관련이 높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나아가 관련성을 이용해 마케팅 메시지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기업들이 사회적 증거를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기업이 광고 문구를 내보낼지 고민할 때 설문조사를 실시하기 때문입니다. 응답자들은 이 설문조사에서 본인이 다른 사람들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답변합니다. 두 번째로 많은 브랜드가 대중은 이미 자사 브랜드를 알고, 좋아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을 훤히 아는 마케터는 소비자도 그럴 거라는 잘못된 착각에 빠집니다.
2. 가격 상대성 : 누구와 비교되느냐가 브랜드의 가치를 정한다
인간은 시각적 착각과 인지적 착각을 일으킬 때가 있습니다. 이 착각들은 브랜드 가치 평가에서 비교 대상 제품의 영향을 받습니다. 같은 브랜드, 제품이라도 어떤 제품이나 어떤 브랜드와 비교되느냐에 따라 관점이 달라집니다.
우리가 내리는 판단의 상대성은 최소한의 고민을 하고 사는 값어치가 떨어지는 제품에 국한되어 있지 않습니다. 소비자들에게 포드 몬데오의 가격은 2만 495파운드이고, BMW 5시리즈의 가격은 3만 265파운드라고 알려줄 경우, 33%의 소비자만이 BMW의 가치가 괜찮거나 아주 높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포드 몬데오 대신 가격이 11만 8651파운드인 벤틀리 플라잉 스퍼와 비교하면 어떨까요? 이 경우 47%의 소비자가 BMW의 가치가 괜찮다고 평가했습니다. 더 가격이 높은 브랜드와 비교될 경우 더 가치가 있다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책정할 때 가격 상대성을 이용해야 합니다. 표준급과 프리미엄급 제품을 파는 그 어떤 브랜드에서도 더 상위의 제품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소비자는 가장 저렴한 제품에서 더 가치가 높다고 판단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3. 실수 효과 : 어떻게 결점이 브랜드를 더 매력적으로 만들까
1966년 하버드 대학 심리학자인 엘리엇 애런슨은 동료 벤 윌러먼, 조안 플로이드와 함께 퀴즈에 답하는 배우의 모습을 녹화했습니다. 이 실험에서 배우의 정답률은 92%였습니다. 그리고 퀴즈가 끝난 뒤 배우는 자신에게 커피를 쏟는 작은 실수를 저지른 척했습니다.
애런슨은 학생들을 두 개의 방으로 나눠 들여보낸 뒤, 서로 내용이 다른 영상을 보여줬습니다. 한 집단에게는 커피를 쏟는 장면이 들어 있는 영상을, 다른 영상에는 그 장면을 제외한 영상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영상에 나온 사람에게 얼마나 호감이 가는지 묻자, 학생들은 실수한 사람에게 더 호감을 느꼈습니다.
약점을 인정하는 일은 정직하다는 것을 드러내는 방법이기 때문에 효과가 높습니다. 덕분에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약점을 인정함으로써 긍정적 이미지를 확고히 다질 수 있습니다.
영국 광고인 리처드 쇼튼이 쓴 <어떻게 팔지 답답할 때 읽는 마케팅 책>의 더 많은 핵심 내용은 지식 플랫폼 폴인(fol:in)에서 연재 중인 <출근길 10분 독서 : 신년특집> 9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꼭 읽어야 할 경제ㆍ경영 도서를 10분만에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이 스토리북은 매주 월·목 연재되며 모두 15권의 경제·경영 신간을 소개합니다.
폴인에서 연재 중인 <출근길 10분 독서 : 신년특집> 목차 출근길>
Intro 2019년이 시작되자마자 꼭 읽어야 할 책 5권
1화 신뢰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모든 지식 <신뢰의 법칙>
2화 누구에게나 오아시스 시간이 필요하다 <일하지 않는 시간의 힘>
3화 전 세계 정부와 기업이 가장 신뢰하는 보고서 <4차 산업혁명 이미 와 있는 미래>
4화 플랫폼은 이미 세상을 바꾸고 있다 <플랫폼 레볼루션>
5화 회사 인간을 위한 커리어 로드맵 <어제보다 더 나답게 일하고 싶다>
6화 귀를 기울이게 만드는 말은 따로 있다 <반드시 전달되는 메시지의 법칙>
7화 세상에서 가장 실용적인 철학 사용 설명서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8화 제품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구독과 좋아요의 경제학>
9화 마케팅을 돈으로 한다는 생각은 버려라! <어떻게 팔지 답답할 때 읽는 마케팅 책>
※매주 월·목요일 연재되는 <출근길 10분 독서 : 신년특집>에선 당신이 꼭 읽어야 할 경제ㆍ경영서적 6권이 더 소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