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 브뤼셀에 전 세계의 바이올린 연주자 69명이 모여 있습니다. 18~32세의 젊은 연주자들이죠. 세계에서 가장 큰 대회 중 하나인 퀸 엘리자베스 국제 콩쿠르의 바이올린 부문이 열리기 때문입니다. 1951년 시작된 대회인데요, 이번에는 전 세계에서 490명이 지원했다고 합니다. 영상으로 접수한 첫 번째 심사에서 선발된 69명이 브뤼셀에 와서 연주할 기회를 얻었죠.
여기에 한국 국적의 연주자 7명이 포함됐습니다. 이들은 이달 6일 브뤼셀에 도착했고, 경연 라운드는 다음 달 12일의 결승까지 계속됩니다. 긴 여정이죠. 비행기 삯에, 높은 라운드까지 올라간다면 한 달이 넘으니 체류비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런데 이들 중 4명이 금전적 지원을 받게 됐다는 소식이 최근 들렸습니다. 한국메세나협회가 본선 진출자 중 공모에 지원한 오혜림(25), 윤다윤(23), 임도경(27), 최송하(24)에게 각 300만원을 지난달 23일 전달했죠. 한국메세나협회가 2022년 시작한 ‘국제음악콩쿠르 출전 지원사업’입니다.
그냥 그런 뉴스 중 하나로 지나갈 수 있지만, 꽤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예술 지원의 최근 변화하고 있는 흐름을 볼 수 있거든요. 다음 사례도 한번 볼까요.
다음 달 6일 미국 뉴욕의 상징적인 공연장 카네기홀에서는 첼리스트 최하영(26)의 단독 공연이 열립니다. 2022년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차세대 첼리스트 중 독보적 존재로 떠오른 연주자죠. 그런 최하영의 카네기홀 데뷔입니다.
그런데 공연을 만드는 데는 돈이 들죠? 공연장을 빌리고, 공연을 제작하고, 홍보도 해야 하니까요. 이런 공연에는 보통 1억원 정도가 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