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한쪽으로 쏠린 뉴스만 봤네 … SNS 속 내 성향 확인해 보세요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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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한 달 평균 18억6000만 명(2016년 하반기 기준)이 이용하는 페이스북 뉴스피드엔 쉴 새 없이 새로운 뉴스가 올라온다. 페이스북이 사용자의 성향을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읽어보라’고 권하는 뉴스들이다. 주로 비슷한 정치적 성향의 사람들이 ‘좋아요’를 누르거나 공유한 글, 사용자의 입맛에 맞는 언론사 뉴스 등이다.

페이스북 뉴스피드 사용자 대상 #구글·본지 ‘필터버블’ 검증 서비스

구글 뉴스랩과 중앙일보가 공동으로 진행해 오늘 공개하는 필터버블(Filter Bubble) 테스트 화면.

구글 뉴스랩과 중앙일보가 공동으로 진행해 오늘공개하는 필터버블(Filter Bubble) 테스트 화면.

전문가들은 이처럼 특정 성향에 치우친 뉴스를 지속적으로 소비할 경우 ‘필터버블(Filter Bubble)’에 갇힐 수 있다고 경고한다. 필터버블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맞춤형 필터링 서비스가 사용자의 시각을 좁히는 거품으로 작용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를 통한 뉴스 소비가 늘면서 이런 필터버블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고, 특히 지난해 미국 대통령선거 때 절정에 달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중앙일보는 구글 뉴스랩 펠로우(박솔 외 3명)와 공동으로 SNS 사용자가 자신을 둘러싼 필터버블의 정도를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디지털 스페셜 콘텐트(http:www.joongang.co.kr/Digitalspecial/144)를 22일 공개했다. 페이스북 계정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안내에 따라 구글 크롬 확장(extension)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자신의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어떤 언론사 뉴스가 주로 노출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 자신과 같은 뉴스를 좋아하는 사람이 누구인지도 알 수 있다. 프로그램을 설치한 사용자들의 뉴스피드 데이터를 분석한 인터렉티브 기사도 곧 공개할 예정이다.  

미디어 스타트업 육성기관 메디아티의 강정수 대표는 “사용자가 직접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필터버블의 실체를 확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획”이라며 “대통령 탄핵을 둘러싸고 국민 여론이 양분화돼 있는 상황에서 필터버블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손국희 기자 9key@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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