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관순환고속도로 상습정체 줄어든다

중앙일보

입력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진입로의 상습정체 현상이 개선된다.

개별제어→통합제어로 개선…시속 11km 빨라져

국토교통부는 내년부터 외곽순환고속도로 계양나들목에서 장수나들목 구간(8.7km,7개진입램프)의 진입로 신호조절(램프미터링) 운영방식을 개별제어 시스템에서 통합제어 방식으로 변경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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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입로

지금은 나들목별로 교통 신호등이 따로 운영돼 인근 나들목의 교통상황이 반영되지 못하지만 내년부터는 7개 지점의 진입도로 교통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컴퓨터로 통합 제어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A나들목에 진입하려는 차량이 많고 B나들목에는 적다면 A나들목에는 신호 조절을 통해 진입 시간을 늘리고 B는 줄이는 방식으로 조절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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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입로

국토부 관계자는 “장수나들목에서 노오지분기점까지 사람이 통합제어를 테스트 해 본 결과 시속 11km가 빨라진 것으로 나왔다“며 ”10월부터 두달간 시범 운영을 하면 더 구체적인 개선 수치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램프미터링은 나들목 진입로에 신호등을 설치하여 진입교통량을 조절하는 기법으로, 한국에서는 2010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장수∼계양구간)에 처음으로 도입돼 운영중이다. 기존 램프미터링 운영으로 통행속도가 시속 13km(42km→55km)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앞으로 통합제어 방식이 적용되면 더 빨라질 전망이다.

함종선 기자 jsham@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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