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식 지갑 기반 디지털 뱅크 거래 데이터 위조 예방 시스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핀 테크’가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다. 인터넷 전문은행이나 스마트폰으로 카드 결제를 대체하는 서비스 등이 핵심이다. 송금 절차도 간편해지고 있다. 금융 소비 트렌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인터넷에서 모바일로 바뀌고 있는 점을 반영한 것이다. 적극적인 고객 유치, 사용자 환경을 고려한 친절한 금융 서비스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진다. 요즘 금융회사가 모바일·온라인 플랫폼 구축에 사활을 걸고 있는 이유다.

해외로 가는 KB국민은행 핀테크

"캄보디아 금융기관과 업무협약 영국 핀테크 기업과 MOU 체결 새로운 모바일 금융서비스 제공"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금융개혁의 핵심 화두 중 하나는 핀테크다. 혁신적인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는 가운데 일부 핀테크 기업과 금융권은 힘을 합쳐 해외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역시 해외 ‘핀테크 데모데이’ 행사를 통해 국내 기술의 해외 진출을 돕고 있다.

‘KB 글로벌 디지털 뱅크’ 선봬
KB국민은행은 핀테크를 통한 해외 진출에 시동을 걸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6월 13일 캄보디아에서 열린 금융위원회주관 ‘동남아 핀테크 로드쇼 2016’에서 ‘KB 글로벌 디지털 뱅크’ 서비스를 선보였다. ‘KB 글로벌 디지털 뱅크’는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충전식 지갑(Wallet) 기
반의 모바일 뱅크다. 국내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뱅킹을 캄보디아 금융통신 환경에 맞춰 현지화한 서비스다.
  KB금융은 이날 캄보디아 CANADIA BANK, AMK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지 금융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글로벌 디지털 뱅크의 현지화와 캄보디아 내 금융 서비스의 확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양국의 금융 분야협력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캄보디아를 시작으로 인근 동남아시아 국가별 금융 환경에 맞는 현지화된 디지털 뱅크 형태로 진출할 계획이다.
  지난달 22일에는 금융위원회의 ‘핀테크 데모데이 인 런던’ 행사가 영국 런던에서 열렸다. 영국 현지의 금융회사 및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국의 핀테크 기업을 소개하는 자리였다. 이날 KB국민은행은 영국 핀테크 기업인 Circle UK, Trustonic과 각각 블록체인(Blockchain)·모바일 인증 관련 신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 각서(MOU)를 체결했다. 블록체인·모바일 인증 두 분야에서 각각 3자가 협력하는 MOU다. 블록체인 분야는 KB국민은행, 국내 기업 ㈜코인플러그, Circle UK가, 모바일 인증 분야에선 KB국민은행, ㈜에이티솔루션즈, Trustonic이 손을 잡는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덕에 급부상한 핀테크 기술로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 내역을 보내주며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새로운 ‘블록’을 생성해 데이터 위조를 막는 차세대 금융거래 관리 시스템이다.
  KB국민은행은 블록체인 제휴를 통해 해외 송금 서비스 노하우를 적용한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모바일 인증 분야에서도 스마트기기의 보안 영역인 트러스트존을 이용한 인증 관련 금융 서비스를 발굴하기로 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캄보디아 디지털뱅크에 이어 핀테크 산업의 중심지인 런던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기업과 협력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을 통해 해외 진출 속도를 끌어올리고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사 이미지

모바일 생활금융플랫폼 ‘리브’
KB국민은행은 국내에서도 빠른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6월 28일 모바일 생활금융플랫폼 리브(Liiv)를 출시했다. 리브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금융거래를 현금 없이 모바일뱅킹으로 구현하는 생활 밀착형 시스템이다. ‘Liiv’는 ‘라이프스타일(Life-styling), 통합적인(Integrated), 흥미로운(Interesting), 가치 있는(Valuable)’의 약자다. 나만의 생활금융 플랫폼 기능을 제공하고, 평생 친구처럼 일상과 함께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리브에서는 인증서나 보안매체 없이 금융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간편 송금 서비스인 ‘리브 머니 보내기’를 통해 받는 사람의 이름과 계좌 비밀번호만으로 수수료 없이 간단하게 송금할 수 있다. 간편 비밀번호 로그인으로 계좌 거래 내역을 조회하도록 한 ‘리브 간편 조회’와 통장이나 카드 없이 은행 창구와 자동화기기(ATM)에서 출금을 할 수 있는 ‘리브 출금’ 서비스도 활용할 만하다.

핀테크(Fintech)=금융(Financial)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모바일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빅데이터 같은 첨단 기술을 활용해 기존 금융 기법과 다른 새로운 형태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인터넷 전문은행, 모바일 결제 서비스 등이 대표적이다.

장원석 기자 jang.wonse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