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단자, '컴' 세상 업그레이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 한글 워드 기능이 있는 한글과 컴퓨터의 이동 저장장치.

요즘 나오는 PC는 USB 단자가 여러 개다. 기존에는 본체 뒤쪽에 2개 정도 있었다. 최근에는 4~6개는 예사고 조립 PC는 8개까지 두기도 한다. 사용하기 편하도록 본체 앞쪽으로 빼놓았다. USB 단자로 컴퓨터와 연결해 사용하는 전자제품이 그만큼 늘었기 때문이다.

이동저장장치도 그 중 하나다. USB 포트에 꼽고 컴퓨터에 저장된 자료를 쉽게 저장해 가지고 다닐 수 있다. 128.256MB 등 플래시메모리의 저장용량에 따라 문서 뿐 아니라 고화질의 사진.동영상도 저장할 수 있다. 최근에 1GB까지 저장할 수 있는 모델도 나와 있다. 이동저장장치의 사용이 늘면서 지난해 하반기부터 출시되는 컴퓨터에는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FDD)가 아예 없다.

새 기능을 추가한 이동저장장치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초이스테크놀로지는 지난 6월 '엑스포인터Ⅱ'를 출시했다. 프레젠테이션 할 때 쓰면 유용하다. 저장장치와 리모컨으로 구성됐다. 프레젠테이션 파일이 든 저장장치를 컴퓨터 USB 단자에 꽂고, 리모컨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된다.

엑스포인터를 사용하면 혼자서도 능숙하게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다.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레이저포인터, 선 긋기(볼펜.사인펜.형광펜) 기능을 활용하면 보는 이의 시선을 집중 시킬 수 있다. 버튼만 누르면 작동한다. 사용자마다 고유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변 무선장비들과의 충돌 우려도 없다.

회사 관계자는 "엑스포인터는 직장인.교수.학생.의사 등 발표가 잦은 사람들에게 인기다"고 말했다.

128MB짜리가 12만 원, 256MB짜리가 15만 원이다.

이 회사가 지난달 출시한 '엑스리모콘'은 인터넷 영화 마니아들이 솔깃할만한 제품이다. 인터넷에서 내려 받은 영화를 보기 위해서는 실행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 '아드레날린', '곰플레이어' 등이 요즘 주로 사용되고 있다. 엑스리모콘은 이들 프로그램을 쉽게 컨트롤 할 수 있다. TV를 리모컨으로 작동하듯 PC를 작동하며 영화를 볼 수 있다. USB 수신부를 PC에 연결만 하면 된다. 가격은 5만5000원이다. 032-246-3409.

한글과컴퓨터의 '다큐맨'은 한글2004가 들어있는 이동저장장치다. 한글이 깔려있지 않은 컴퓨터에서도 USB 포트에 꽂기만 하면 워드를 사용할 수 있다. 한글 윈도우가 아니어도 된다. 영어.중국어.일본어 등의 윈도우 운영체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때문에 해외출장 시 노트북을 들고 갈 필요가 없다. 한글 프로그램이 깔려있지 않은 현지 컴퓨터에서도 한글 문서를 열어 편집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다큐맨은 저장장치 기능에 충실한 제품이다. 암호기능이 있어 워드문서는 물론 사진.인증서 등도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256MB짜리 한 가지 모델만 나와 있다. 한컴숍(www.hancomshop.com)에서 8만2500원에 판매한다.

블루젠은 '프로워치'를 판매하고 있다. 평소에는 시계로 이용하다가 필요시에는 저장장치로 사용할 수 있다. 메일.주소록 관리 기능이 있다. 인증서도 저장 가능해 어떤 PC에서든 온라인 뱅킹을 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프로워치에 저장된 파일 중 보안이 필요한 파일은 암호화할 수 있다. 분실 시에도 데이터 유출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저장 용량별로 128MB~1GB까지 4가지 모델이 나와 있다. 가격은 128MB 4만1000원, 256MB 6만8000원, 512MB 11만 원, 1GB 15만 원이다. 02-448-5095.

USB 단자에 꽂으면 작동하는 가지가지 아이디어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USB를 통해 흐르는 저 전력(500㎃)만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별도의 전력은 필요하지 않다.

하이엔터프라이즈는 USB 단자에 꽂으면 스탠드로 사용할 수 있는 조명기기를 판매 중이다. 중국에서 수입한 제품이다. 따로 전등을 켜지 않고도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1만3000원. USB 재떨이도 나왔다. 재떨이에 달린 모터가 담배 연기를 빨아들인다. 이를 필터가 정화해 공기 중에 내보낸다. 본체와 재떨이가 분리되기 때문에 청소도 간편하다. 가격은 5만5000원 선이다.

이밖에도 안마기.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USB 관련 상품이 나와 있다. 중국산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주로 중.소형 인터넷 쇼핑사이트에서 판매한다. 포털 사이트에서 상품 이름으로 검색하면 판매 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