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문협회가 방송통신위원회의 지상파 광고총량제 허용을 막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협회는 지난달 26일 송필호 한국신문협회 회장, 이정 중부매일 사장, 최삼규 국민일보 사장, 김기웅 한국경제 사장 등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33차 이사회를 열어 지상파 광고총량제 등 방통위의 방송광고정책 개정안에 대한 공동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협회는 “그간 성명서, 공개 질의, 공청회 등을 통해 지상파 광고총량제 도입에 대한 반대 의사를 피력했지만, 방통위의 강행 방침에 큰 변화가 없었다”며 “앞으로는 신문업계의 의지를 강도 높게 전달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조직적인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지상파 광고총량제는 방송 광고의 전체 허용량을 제한하고, 시간과 횟수 등은 방송사가 자율적으로 운영하게 한 제도다. 허용되면 지상파 프로그램에 붙는 프로그램 광고가 50%나 늘 것으로 예상되면서 시청자 복지 침해 논란이 일었다. 또 광고가 지상파 방송에 몰려 신문업계의 존립 기반을 위협하며 매체별 균형 발전을 해치는 지상파 특혜 정책이라고 비판받기도 했다. 실제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4년 연구에 따르면 지상파 광고총량제가 도입되면 연간 1000억~2800억원의 신문광고비가 지상파로 옮겨갈 것으로 예측됐다. 신문 광고 매출의 10~20%가 줄어드는 것이다. 최대 4000억~5000억원이 빠져나갈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 같은 방송광고 정책이 단지 지상파를 넘어 신문·유료방송·잡지 등 미디어 시장을 뒤흔드는 중대 변수임에도 방통위가 문화체육관광부나 미래창조과학부 등 관계 부처와 긴밀한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도 크게 비판받고 있다.
정아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