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고객을 겨냥한 시장이 떠오르고 있다. 직장에 다니는 여성이 늘고 있고 경기활황으로 구매력이 높아지자 업계마다 독특한 여성 고객 모시기 마케팅 전략을 쓰고 있다.
패밀리레스토랑 TGI프라이데이스는 이달 초부터 여성전용 인터넷 사이트 우먼플러스(http://www.womenplus.com)와 함께 여성고객을 위한 ''우플'' 행사를 시작했다.
오후 2~6시를 우플타임(W.P.Time)으로 정해 이 시간대에 찾아와 ''우플메뉴'' 네가지 중 하나를 주문하는 여성 고객에게 선물을 주고 음식값 10%를 할인한다.
이동통신업체들은 최근 주 공략 대상을 주부로 삼고 있다. 여성 가입자는 현재 전체의 35%지만 꾸준히 가입이 늘고 있어 가입자가 2천5백만명으로 포화상태인 이동통신 시장의 돌파구가 되리라고 보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은 지난 3월부터 ''스피드 011 미즈'' 라는 특별요금제를 만들어 주부고객을 끌어들이고 있다.
자정부터 오후 4시까지는 30% 싼 요금으로 통화할 수 있다. LG텔레콤도 지난 3월 말부터 28~40세 여성을 대상으로 ''I Woman'' (아이 우먼)이라는 요금제를 시행 중이다.
자정부터 오후 2시 사이에 통화할 경우 30분 동안 무료로 통화할 수 있고 지정한 3개 번호에 대해선 표준요금의 45%를 할인한다.
자동차 시장에도 여성을 배려한 설계가 늘고 있다. 지난 1월 출시한 대우자동차의 미니밴 레조의 경우 운전석과 조수석 아래 쪽에 하이힐이나 양산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을 따로 마련했다.
매그너스는 자외선을 50% 차단하는 태양광 조절 유리를 장착했다.
대우자동차 상품기획팀 임진 차장은 "소형차와 준중형차의 경우 여성구입 비율이 해마다 10% 정도 늘고 있어 여성의 취향을 고려한 디자인이나 부품 장착에 신경쓰고 있다" 고 말했다.
현대자동차도 EF소나타 2.5 이상 차량 햇빛가리개에 조명장치를 넣어 야간에도 화장할 수 있도록 했으며, 산타페에는 액세서리 수납함.신발보관함 등을 만들었다.
서울여대 한동철 교수(경영학과)는 "가정에서 사실상 구매를 결정하는 사람은 여성" 이라며 "생활수준이 높아질수록 여성을 중시하는 마케팅 전략이 많아질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