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신혼부부 재테크를 통한 경제적인 생활과 부자가 되는 길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누구나 한번쯤 부자가 되는 꿈을 그려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개개인이 생각하는 부자의 기준이 다르고 부의 크기도 다르지만 우리는 누구나 경제적인 자유를 누릴 수 있기를 희망한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금융환경 속에서 우리는 체계적인 저축의 계획 없이는 우리가 꿈꾸고 계획하는 재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결혼으로 가정을 꾸린 20~30대라면 필수적으로 작은 목표자금에서부터 시작하여 목돈마련, 노후자금, 자녀 교육자금, 주택마련 자금, 가족 보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재무목표를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또한 재무상태와 성향 등을 고려하여 가장 효과적인 솔루션으로 인생에 있어서 꼭 필요한 재무적인 과제들을 착실히 준비해 나갈 필요가 있다.

특히 20~30대의 신혼부부가 재태크에 성공하려면 다음 3가지 원리를 꼭 기억해야 한다.

◆ 저축액을 최대한 늘려야 한다.

본인의 지출을 통제하고 월급을 타면 치밀하게 포트폴리오를 짜야 한다. 기본적으로 급여의 절반이상을 저축할 것을 권한다. 소득이 늘어도 지출이 같은 비율로 늘어난다면 재무적으로 성공하기 힘들다

특히 맞벌이 부부의 경우 지출관리에 신경을 많이 기울여야 한다. 맞벌이 부부들에게 ‘100+100=?’ 이란 질문을 하면 상당수 맞벌이 가정이 ‘200’ 대신 ‘90’이란 답을 제시한다. 이는 자녀를 보모, 어린이집 등에 맡겨야 하고 외식을 자주 하는데다, 눈높이도 높아 기본적인 품위유지비가 많이 들기 때문이다.

심지어 외벌이 가정보다 집을 늦게 장만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맞벌이 부부는 이러한 높은 지출성향을 통제하기 위해서 한 사람 분의 수입은 무조건 저축한다는 원칙을 세워야 한다. ‘저축을 하지 않는 사람에게 미래를 위한 희망이 없다’ 는 진리를 반드시 기억하면서 지출을 통제해야 한다.

◆ 수익률을 높여야 한다.

예금과 적금을 위주로 하는 저축의 시대는 지났으며 바야흐로 투자의 시대가 왔다. 수익률을 높인다는 것은 어느정도의 위험을 감수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위험은 분산투자, 장기투자, 적립식투자로 감소시킬수 있지만 재무목표가 뚜렷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는 많은 투자자들은 몰빵투자, 단기투자로 손실을 보면서 당황하고 힘들어 한다.

지난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많은 투자자들은 값비싼 대가를 치르면서 많은 경험을 했다. 이러한 투자실패는 결국 재무목표의 부재에서 기인한 맹목적 투자였을 가능성이 크므로 향후 투자에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명확한 재무목표의 설정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 투자기간을 길게 잡아야 한다.

성공적인 노후를 위한 금융상품은 투자기간을 길게 잡아야 한다.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금융상품이란, 내 재무적인 목표에 부합하는 상품이다.
노후자금준비의 경우 길어진 수명에도 소득의 끊김이 없이 대비할수 있는 연금/변액연금과 같은 장기상품이어야 하며 이는 운용기간이 길면 길수록 복리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장기투자를 통해 위험을 줄여나갈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자로 살지 못하는 이유 중에 가장 큰 것은 ‘망설임’ 때문이다. 우리네 인생에서 가장 젊은 날은 오늘이며 바로 오늘 투자할 수 있다는 과감함이 노후에 부자를 만드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기억해야 한다.

현재 재무설계 전문업체 ‘멜론재무설계’에서 행복한 미래를 위해 의미있는 준비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소중한 파트너가 되기 위해 무료 재무설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멜론재무설계 홈페이지(www.melonplan.com)를 통해서 이용할 수 있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