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전문의 칼럼] 주름 펴고싶은 50대, 지방이식보다 필러가 낫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동안시술은 나이 많은 사람만 받는다? 아니다. 동안의 조건 중 하나로 꼽히는 V라인 얼굴 윤곽술과 주름 개선술을 받는 연령이 20대부터 60대까지 넓어졌다. 필러와 보툴리눔톡신을 이용해 간단히 미용 효과를 볼 수 있는 프티 성형이 발달한 덕분이다.

 하지만 동안 효과를 누리려면 나이에 따라 시술법을 달리해야 한다. 연령대별로 신체 상태가 달라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을 택하는 게 중요하다.

 50대 이상인데 주름 제거와 얼굴 윤곽 개선을 위해 자가지방이식술을 생각한다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자가지방이식술은 자기 조직을 사용하므로 부작용 없이 미용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연령에 따라 지방 생착률이 달라 노화가 많이 진행된 사람에겐 효과가 떨어진다. 실제 자가지방이식술을 받은 지 며칠 되지 않아 모두 흡수돼 버리거나 시술 부위가 흘러내려 다시 병원을 찾는 환자들 다수가 50대 이상 여성이다.

 중년 이상의 동안시술은 인공 필러를 이용하는 게 낫다. 인공 필러를 주름의 피하 부위에 주입하거나 이마와 볼 부위에 보충하면 얼굴에 입체감을 살려 준다. 자가지방과 비교해 안전성은 조금 떨어지지만 칼슘미네랄 필러 래디어스처럼 인체 친화적인 성분의 필러를 사용하면 안심할 수 있다.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효과도 오랫동안 지속된다.

 30, 40대 여성은 인상을 변화시키는 인공 필러보다 보툴리눔톡신 주사가 더 효과적이다. 자연스럽게 주름을 개선하는 것이 시술 후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30, 40대는 입 주위·눈밑·팔자주름처럼 나이의 흔적을 지우는 정도로 충분하다. 톡신 활성력이 좋은 순수 톡신을 사용하면 2~3일 후 효과가 나타난다. 순수 톡신은 복합단백질을 최소화한 순수 보톨리눔톡신으로, 효과 감소와 관련된 항체가 생성되지 않아 여러 차례 시술 시에도 치료 효과가 줄지 않는 것으로 보고된다.

 20대는 턱 윤곽 교정과 코를 높이는 수술을 통해 뚜렷한 성형 결과를 원한다. 하지만 절개수술은 결과에 만족하지 않아도 돌이킬 수 없으므로 처음 시술받는 경우라면 보툴리눔톡신과 필러를 이용한 프티 시술을 받는 게 바람직하다.

 사각턱은 턱뼈가 사각이기보다 대부분 턱근육(저작근) 발달로 나타난다. 보툴리눔톡신 주사로 불거진 근육을 축소할 수 있다. 코는 필러와 보툴리눔톡신을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커진다. 콧대에 필러를 넣어 볼륨감을 살리고 콧방울은 보툴리눔톡신으로 좁혀준다. 효과 지속 기간은 4~6개월. 동안시술 효과를 길게 누리려면 1년 이상 지속되는 칼슘미네랄 필러가 권해진다. 순수 톡신과 병용하면 효과가 더 오래 지속된다.

조수영 성형외과원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