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선 운정역, 사통팔달의 광역교통망 - 파주교하신도시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 경의선 복선전철 최대 수혜지
- 김포~관산간도로,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제2자유로, BRT 등 사통팔달의 편리한 교통망


파주 교하신도시가 수도권 북부 대표 신도시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교통과 문화, 교육, 산업단지 등 생활의 중심이 교하신도시로 이동하고 있어서다. 일산신도시로 뻗어 있던 교통이 교하신도시를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수도권 북부의 새로운 중심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교하신도시는 최근 개통한 경의선 복선전철의 최대 수혜자로서 서울까지의 접근성이 매우 편리하다. 현재 성산역(지하철 6호선 환승역)까지 30분대에 접근이 가능하다. 앞으로 용산까지 개통(2012년 예정)되면 서울 시내로의 진입은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교하신도시에서 서울 상암동을 연결하는 제2자유로도 공사가 한창이다. 김포시와 파주를 연결하는 김포~관선간 도로, 서울과 파주, 문산을 연결하는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등 편리한 광역교통망도 갖춰 질 전망이다.

여기에 제2자유로를 운행하는 첨단 급행버스 BRT 노선이 신설될 예정이어서 서울은 물론 수도권 내·외곽으로 진입이 더욱 쉬워질 전망이다. 이 외에도 GTX 노선이 파주까지 연장될 수 있도록 추진중에 있다.

경의선 복선전철 개통, 파주 집값 ‘껑충’
지난해 7월 1일 경의선 복선전철이 일부 개통됐다. 경의선 복선전철 용산~문산 48.6km 구간 중 서울 DMC(디지털미디어시티)역~파주 문산역 40.6km 구간이 먼저 전철화 된 것. 30~60분 간격으로 운행하던 배차간격이 10~15분으로 단축됐다.

운행속도도 빨라져 운정역에서 DMC역까지 30분 남짓 걸린다. 교하신도시~일산신도시~서울도심만 정차하는 직통열차 운영방안도 협의 중이다. 나머지 구간인 서울용산~ DMC역 구간도 인천국제공항철도와 연계돼 교하신도시 아파트 입주가 마무리되는 2010년쯤 완공될 예정이다.

지하철이나 고속철도 등 철도망은 도로보다 정확한 시간과 함께 역세권을 중심으로 주변개발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주변부동산 값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실제 경의선 복선전철이 개통되면서 파주시집값이 껑충 뛰었다. 금촌 주공뜨란채 1단지 80㎡는 개통되기 이전 1억7000만 원 안팎이었으나 개통직후 2000만 원이 올랐다. 특히 교통이 편리해지면서 전세 수요가 급증. 전세 품귀현상을 보고 있다.

서울을 바로 잇는 거미줄 교통망
복선전철과 함께 광역도로망도 갖추게 된다. 현재 곳곳에 크고 작은 도로들이 교하신도시를 중심으로 신설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제2자유로는 2010년 말 완공 예정으로 서울 마포구 상암동과 파주 교하신도시를 잇게 된다. 알부 구간이 개통된 김포 관산간 도로도 2009년 말 공사가 완공될 전망이다.

서울과 파주 문산을 잇는 서울~문산 간 고속도로도 2013년 개통 예정이다. 서울을 둘러싸고 파주와 인천, 오산, 양평을 연결하는 제2외곽순환도로도 구간별로 2013년부터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완공될 예정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파주의 아파트값은 수도권 다른 지역에 비해 교통망이 부족해 저평가 돼 있었다”며 “경의선 복선전철과 제2자유로 등 광역 교통망이 완공되면 파주지역의 부동산 가치는 새롭게 평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운정역, 중심상업지구를 바로 옆에서 누리는 A6블록 눈길
교하신도시 A6블록에 분양하는 파주교하신도시가 주목받는 이유가 이래서다. 경의선 운정역을 가장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운정역과 인접하여 주상복합, 쇼핑몰, 호텔 등이 조성될 예정인 중심상업지구가 단지 바로 옆에 있어 편리한 생활환경을 자랑한다.

게다가 주변으로 역사공원을 비롯하여 각종 도시지원시설 등이 공원(운동시설 등)으로 조성될 예정이어서 전망은 물론 쾌적한 환경도 누릴 수 있다. 급행버스인 BRT노선이 운정역 중심상업지구를 중심으로 3개 노선이 집중될 예정이어서 교하신도시 내에서도 뛰어난 교통 환경을 갖추게 된다.

도움말: 파주교하신도시
분양문의 : 031-901-7007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