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의 ‘2009년 중국인 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300명 중 64%(중복 응답)가 쇼핑을 한국 여행의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이어 자연경관 감상(57%), 한류 체험(32%), 역사·문화 유적 탐방(23%) 등 순이었다.
응답자는 여행 기간 중 평균 6656위안(약 113만원)을 쇼핑에 쓴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인들이 한국을 찾을 때 여행사에 지불하는 관광상품 금액은 평균 4005위안. 관광상품 값보다 많은 돈을 쇼핑에 쏟아붓는다는 얘기다.
주요 쇼핑 품목으로는 ‘화장품·향수’ 비율이 75%로 단연 높았다. 인삼(41%)·의류(29%)·담배(22%) 등도 중국인들의 사랑을 받았다. 쇼핑할 때 불편사항이 무엇이냐는 질문엔 ‘언어소통’(75%)이 단연 많았다. 이어 ‘안내표지판 부족’(25%), ‘상점 문 닫는 시간이 너무 이르다’(18%), ‘품목이 다양하지 않다’(12%) 순이었다.
중국인 관광객들은 여행 기간 평균 예닐곱 차례 쇼핑센터를 들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상품 구입 때 고려사항으로 한국의 이미지가 78%로 가장 많았다. 이에 비해 상품 가격이라는 응답은 52%에 불과했다. 응답자들은 대체로 ‘한국 상품은 중국 상품보다 믿을 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국 이미지’를 잘 관리해야 하는 까닭이다.
체류 기간은 평균 ‘3.9박’으로, ‘4박’의 비율이 전체의 73%를 차지했다. 인상에 남는 관광지로는 제주도 성산일출봉이 54.3%로 가장 많았고, 서울 명동과 동대문시장·롯데월드, 경기도 파주 판문점·용인 민속촌 등 순이었다.
한국 여행 때 불편한 점으로는 ‘중국어 안내표지판이 없다’(54%), ‘음식’(34%), ‘물가가 비싸다’(25%), ‘교통 혼잡’(12%) 등이었다. 음식이 불편한데 대해 구체적으로 물었더니 41%는 ‘맛이 없었다’고 답했다. 점원과의 의사소통 부재, 메뉴판 부재, 음식 종류와 가격 등도 지적 사항이었다. 한국 여행의 좋은 기억으론 ‘친절하다’(63%), ‘거리가 깨끗하다’(56%), ‘쇼핑하기가 좋다’(45%), ‘자연경관이 아름답다’(44%) 등을 꼽았다.
신경진 중국연구소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