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20법칙 다룬 '적게 일하고 많이 거두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이 신간의 영어제목 '적게 일하고 많이 거두는 비밀' (The Secret of Achieving More with Less)을 말한다. 다시말해 80/20법칙이 곧 적게 일하고 많이 거두는 비결이란 얘기다.

80/20이란 20%의 노력으로 80%의 성과를 거둔다는 뜻이다. 19세기 이탈리아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가 만든 이론으로 '전체 결과의 80%는 전체 원인 중 20%에서 비롯됐다' 는 법칙이다.

전체 인구의 20%가 맥주 소비의 80%를 차지하는 경향, 국민의 20%가 전체 부(富)의 80%를 차지하는 경향과 같은 것들이다.

이같은 법칙을 잘 활용하면 개인은 적게 일하고 많이 벌 수 있으며, 기업은 적은 투자로 많은 생산과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저자는 80/20법칙을 먼저 설명한 뒤 이를 개인.기업.사회에 각각 적용해 설명하는 방식으로 책을 만들었다.

개인에 적용된 80/20 법칙 중 '최상의 시간 활용법 10가지' 를 예로 들자면 ▶인생 목표에 맞는 일을 한다 ▶하고 싶었던 일을 한다 ▶유능한 사람과 함께 일한다 등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하고 싶은 일을 신중히 선택하고, 일단 시작하면 최대한 집중해 해치워라" 는 뜻이다.

저자는 80/20법칙에 따라 성공적인 삶을 산 사람으로 영국의 정치인 윌리엄 글래드스톤, 스페인 출신 화가 파블로 피카소 등을 예거했다.

글래드스톤은 4번이나 총리를 지낸 성공한 정치인으로 연극을 사랑했고, 수많은 여인과 로맨스를 즐겼고, 2만권의 책을 읽은 정력가다.

문제는 80/20의 법칙을 안다고 하더라도 누구나 글래드스톤과 같은 성공적인 삶을 살기는 힘들다는 점이다.

성공의 법칙대로 살고 싶어도 현실에서 그런 선택을 하기에는 제약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좀 더 즐겁게 살아가기위한 방법을 나름의 이론과 예증으로 풀어간 책을 읽어두는 것은 피곤한 삶에서 언제든지 탈출할 수 있기 위한 좋은 준비가 될 것이다.

오병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