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 맞아 민속놀이등 각종 행사 풍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3면

새 천년 첫해 한가위를 맞아 영남지역에서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열린다.모처럼 고향을 찾는 출향인들과 고향을 지키는 사람들이 한데 어우러지는 만남의 장이 마련되는가 하면 문화엑스포가 열리는 경주에선 '한가위축제' 가 펼쳐진다.

◇ 부산.경남〓롯데백화점 부산점은 10일 오후 2시부터 샤롯데광장에서 '롯데 우리민속놀이 한마당' 을 마련한다.

중요 무형문화재 제58호인 줄타기 명인 김대균씨를 초청해 줄고사.줄타기 놀음.줄타기타령을 보여준다.

관광유람선 테즈락은 연휴기간 한복을 입고 승선하는 승객에게 운임의 10%를 할인해 주고 10~13일에는 '보름달 크루즈' 를 마련, 민속 공연팀이 다양한 공연을 선보인다.

경남 창원 남산상봉제축제위원회는 12.13일 서상동 남산공원 일원에서 만남의 장을 연다. 사물놀이패 공연.산신제.민속경기.시민노래자랑.국악인 및 초청연예인 공연 등이 펼쳐진다.

마산시민축제위원회는 14.15일 만날고개에서 '기묘년 만날제' 를 연다. 마산시 석전1동 청년회는 14일 봉화산 봉수대에서 제9회 봉화산 산신제 및 민속놀이를, 합천군 율곡면 청년회는 12일 오후 7시부터 율곡농협 광장에서 면민화합 한마당을 가진다.

거창 우리문화연구회에는 12일 오후 7시 영호강 둔치에서 전통인형극 '만석중놀이' 와 연극 '달아 달아 밝은 달아' 를 공연한다.

◇ 대구.경북〓대구 달성공원은 10~13일 정문 안과 동물원 앞 광장에서 투호.널뛰기.윷놀이.제기차기 등의 민속놀이마당을 펼친다.

또 연휴 중 공원을 찾는 시민들에게 정문 동편에서 둥굴레차 .녹차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00' 이 열리는 경주 보문단지 엑스포 행사장에서는 11.12일 '한가위 대축제' 가 펼쳐진다.

이 축제엔 전통풍무악 예술단 '랑' 이 출연, 엑스포 행사장을 돌며 '한가위 지신밟기' 를 한다.

'전승의 마당' 에선 포항 정보여고 학생들이 한가위 마당놀이 '월월이 청청' 을 선보인다.

'민속놀이마당' 에서는 투계.전통 연날리기.외국인 노래자랑 등이 열리며 처용마당에는 '우리 춤 우리가락' 무대가 마련된다.

안동시 풍천시장에서는 12일부터 3일간 주민이 모여 윷놀이.씨름.팔씨름 등 '추석맞이 민속제전' 을 펼친다.

구미시 선산읍 단계천변에서는 13일 '면대항 씨름대회' 가 열리며 이날 문경시 문경읍 하리에서는 '문경새재 주흘축제' 가 개최된다.

13.14일 성주군 성주읍내 성밖숲에서는 '제1회 성주 참외장사 씨름대회' 가, 13일 청도군 청도천 둔치에서는 읍면별 농악경연대회가 각각 벌어진다.

김상진.황선윤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