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임금 동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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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1면

현대·기아자동차가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내년에 과장급 이상 관리직 임금을 동결한다. 현대·기아차는 임금 동결과 함께 공장 근무시간을 단축하고 유연 생산체제를 도입해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회사는 올해 판매실적이 당초 예상했던 480만 대에서 420만 대까지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달 현재 해외 재고는 106만 대(3.9개월 물량)에 달하는 등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최근 글로벌 판매부진에 따라 지난달부터 잔업·특근을 공장별로 폐지했다. 또 기아차 경기도 소하리 공장에 카니발과 프라이드를 함께 생산하는 유연 생산체제를 도입했다. 그럼에도 재고가 줄지 않자 그랜저·쏘나타 등 중대형차를 생산하는 충남 아산공장에 대해 17일부터 주야 각각 네 시간 생산체제로 전환했다. 전주공장의 버스생산라인도 주야 2교대에서 주간 1교대제로 변경하기로 했다. 중대형차 판매 감소가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질 전망이어서 아산공장 역시 주간조만 근무하는 주간 1교대 근무를 검토하고 있다.

관리직 임금동결은 생산직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노조원 신분인 사원·대리급을 뺀 과장급 이상 임금을 먼저 동결한다. 이와 함께 회사 측은 내년 상반기 노조와의 임금 협상에서 임금 동결을 제시하기로 했다. 이 회사는 2006년에도 과장급 이상 임금을 동결한 바 있다. 쌍용차는 이미 내년까지 과장급 이상 임금을 동결했다.

이 같은 비상 경영은 글로벌 자동차 업계도 시행하고 있다. 도요타는 올해만 100만 대를 감산한다. 파견사원 및 비정규직 6000명에 대해선 고용계약을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 내년 판매목표는 지난해보다 180만 대나 줄어든 750만 대로 잡았다. 닛산은 국내외 생산량 30만 대와 비정규직 1500명을 줄였다.

정부도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는 자동차산업 지원책을 다각도로 저울질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최근 자동차에 붙는 개별소비세를 인하한 데 이어 부품업체와 자동차 할부금융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지 들여다보고 있다”며 “지원을 한다면 세계무역기구 규정에 저촉되지 않도록 금융권을 통한 간접지원 형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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