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캉스후 피부.머리 되살리기-오이.계란팩 효과 만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태양과 바다의 초대를 받아들인 여름휴가.숨막히는 도시를 벗어난 기쁨으로 신나게 즐기는건 좋지만 한가지 잊지말아야 할게 있다.여행에서 돌아온 뒤 거울 앞에 서면 과도한 자외선과 소금기에 시달려 몰라보게 거칠어진 피부와 머릿결을 마주 하게 되리란사실. 심하게 상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조심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휴가후 한동안 세심한 손질을 통해 본래 모습대로 되돌리는데 신경써야 한다.메이크업포에버의 황보윤경 대리.이가자미용실정미희실장의 도움말로 효과적인 원상회복 작전을 세워 본 다.
◇피부=바캉스후 피부는 평소보다 훨씬 민감하고 건조한 상태.
따라서 자극없이 진정시키면서 수분과 영양을 충분히 공급하는게 손질의 기본요령이다.
일단 수영후엔 가능한한 빨리 클렌징크림과 비누를 이용,이중세안을 해 화장과 땀.소금기가 뒤범벅된 얼굴을 깨끗이 씻어낸다.
다음 단계는 햇볕에 오래 노출돼 화끈거리는 피부를 진정시키는일.얼음주머니나 찬 수건을 얼굴에 대주면 열기는 금방 가라앉지만 남아있는 수분이 증발되며 건조해지기 쉽다.따라서 얼음.찬물찜질후엔 반드시 남은 물기를 말끔히 닦아줘야 한다.보다 간단한방법은 차가운 스킨을 화장솜에 적셔 15분 정도 얼굴에 올려놓은채 편안히 휴식을 취하는 것.열도 식히면서 수분도 공급되는 2중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피부가 어느 정도 진정된 뒤엔 매끄럽고 하얗게 되살리는 단계로 들어간다.심한 자극을 줄 수 있는 마사지나 떼어내는 타입의팩은 당분간 금물.대신 물로 씻어낼 수 있는 수분위주의 팩 제품을 이용하거나 천연팩을 해주는게 좋다.
오이를 갈아붙이는 팩은 단연 효과 만점.계란 노른자에 적당량의 밀가루를 섞어 붙이는 팩도 영양 공급에 적합하다.또 1주일에 두번쯤은 샤워후 플레인 요구르트(딸기등 첨가물이 섞이지 않은)나 우유로 헹구듯이 3분정도 문질러주면 거칠고 탄 피부 회복에 도움을 준다.
한편 얼굴뿐 아니라 몸 전체를 관리하는 일에도 소홀히하면 안된다.햇볕에 탄 팔과 어깨는 방치하면 희끗희끗하게 각질이 일어나게 마련.스크럽 제품을 이용해 1주일에 두번 정도 각질을 제거해주면서 샤워후엔 보디 오일을 넉넉히 발라야 흉 한 흔적을 남기지 않을 수 있다.
◇머리=잦은 염색.파마로 이미 약해진 머리카락을 바닷가에서 햇볕아래 젖은채로 돌아다니면 까실까실해지면서 탈색되기 쉽다.모자로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것도 한 방법.수영후엔 소금기가 남지않도록 씻어낸 뒤 영양을 공급해준다.
주 2회쯤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트리트먼트 제품이나 계란 노른자 거품을 두피와 모발에 고루 바른 뒤 비닐캡을 쓰고 20분정도 있다가 헹궈낸다.
트리트먼트 제품을 바를 땐 마구 비비지말고 위에서 아래로 머릿결을 따라 문질러주는게 상식.마지막엔 세수할 때와 마찬가지로찬물로 헹궈주면 탄력있는 머릿결이 된다는 것도 잊지말자.
신예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