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타운 따라~ 동탄 ‘황금상가’ 인기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동탄신도시가 삼성반도체의 34조원 투자, 대심도 고속전철 개발 등 각종 호재들로 주거지는 물론 상권까지 들썩이고 있다. 특히 수혜를 직접적으로 받는 동탄1기 신도시 상권이 희소성이 높아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동탄신도시는 삼성반도체라는 든든한 산업 기반력과 함께 백화점, 초고층오피스, 미디어센터 등 첨단 복합단지를 형성함은 물론 동부 고속도로, 경부선 철도, 국도 1호선 등이 가깝고, 간선도로 3개 노선과 연결도로 9개 노선이 신설•확장되는 등 최고의 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다.

그 중 동탄1기 신도시 최중심지에 분양 중인 ‘동탄파라곤Ⅱ차’가 침체된 주변 상권을 흡수할 것으로 점쳐지면서 주목받고 있다.

<동탄의 메타폴리스와 신규 아파트 전경>

삼성 배후 자족·소비 도시 ‘동탄’

동탄은 철저한 계획하에 건설된 계획도시로 상업용지의 비중이 전체 면적의 4%에 불과하다. 전체면적 대비 중심상업지구의 면적은 2% 미만이다. 1기 신도시인 분당이 8.3%, 일산이 7.8%인 것과 비교하면 상업용지의 부가가치가 높다. 여기에 제2기 신도시의 대명사로 불리는 동탄1기 신도시에 주민들의 입주가 가속화 되면서 동탄 상권이 인근 상가수요를 흡수하는 ‘블랙홀’화 되고 있다.

이를 대변하듯 상인들은 동탄1 신도시 선점을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동탄1기 신도시는 입주가 마무리되어가고 있는데다 향후 동탄1신도시 중심 상권으로 꼽히는 메타폴리스가 2012년까지 들어서면 영화관, 대형백화점 등이 입점하게 돼 수원시 영통, 화성시 병점, 오산시 등 거주자들의 이용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동탄은 기존 신도시처럼 베드타운형 신도시가 아니다. 자족기능을 확보한 도시로 신도시내에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산단지인 삼성반도체가 자리잡고 있다. 삼성반도체는 연간 1조5천억 원 이상 생산 유발효과를 가진 산업시설로 입지면적이 91만평, 상시고용인원만도 6만 여명에 이른다. 뿐만 아니라 동탄 인근에는 삼성전기, 삼성코닝, 도시바삼성, 삼성전자서비스 본사 및 공장과 5백여 개에 달하는 협력업체가 있다. 이 때문에 동탄을 일컬어 ‘삼성타운’이라고 까지 표현하는 것이다.

여기에 지난 5월 동탄신도시내 16만6천여 평 규모로 삼성전자 공장 증설계획이 확정 발표됐다. 이 외에도 삼성전자 화성3사업장과 북동쪽으로 접한 29만여 평의 IT단지에 일동제약, 3M 등 1천3백여 개 벤처기업이 첨단벤처 및 연구단지를 세우는 것이 확정된 상태이다. 또 동탄2기 신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이 사업주지와 접하고 있는 오산시 가장동 일원 18만3천여 평에 일반산업단지를 조성, 기업과 지역특화산업이 유치되는 것이 지난달 경기도가 승인을 했다.

이 밖에도 동탄 인근에는 매출액 기준 1,000대 기업에 속하는 기업이 본사가 총 32사가 위치하고 있으며 외국인투자기업도 125개에 달한다. 동탄이 기존 베드타운의 역할을 담당했던 신도시와 그 특성을 달리하고 있다는 점은 확연하다.

2010년 완공예정으로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동탄신도시내 메타폴리스는 가장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상업시설인 만큼 주상복합 외에도 호텔, 백화점, 할인점, 테마형 쇼핑몰, 방송국 등 대형유통시설과 업무시설 등이 들어서게 돼 지역 경제흐름에 큰 이바지를 할 전망이다.

이러한 메타폴리스의 주요고객층은 해외 바이어, 엔지니어, 해외공장 근무자 및 외국인 연구원이다. 메타폴리스내 미디어센터 및 벤처센터 등 현대식 사무공간과 호텔 및 각종 편의시설 등이 이들을 위해 복합적으로 지원된다. 이들 역시 구매력이 높은 고소득층이다.

<2008년 9월 현재 “동탄파라곤Ⅱ상가” 공사현장>

동탄1기 중심상권 ‘동탄파라곤Ⅱ상가’

‘동탄파라곤Ⅱ상가’는 경기도 화성시 반송동 106-1번지 중심상업지역에 지하 5층~지상 38층(B5~B1:주차장, 1F~3F:판매시설, 4F~38F:오피스텔 40세대, 아파트 90세대)규모로 건립된다. 점포 37개의 전면이 대로에 접한 스트리트형 상가로, 1층 층고가 약 6m로 높은 것이 특징이다.

지상 1~3층 규모로 병원, 학원, 헤어숍, 음식점 등을 권장한다. 분양가는 3.3㎡당 600만 ~ 2600만원 선이며, 주변에 분양하는 타 상가에 비해 전용률은 높은 반면, 분양가는 약 10% 가량 저렴해 단기간에 확실한 시세차익이 실현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분양현장의 한 책임자는 “금번 추석인 9월 14일 이전에 청약하는 고객에게 냉난방시스템을 무상으로 설치해주는 혜택까지 주어져 기회를 노려봄직하다”고 귀뜸했다고 한다. 중도금 30%는 무이자 융자가 가능하다.

동탄신도시 택지개발 중심상업지역 내 특급상가로 40여만 명의 고정고객이 밀집한 지역으로 안정적인 수익이 예상된다. 특히 ‘동탄파라곤2차’는 동탄 중심상업지구 중에서도 극히 일부만 포함되는 1종 유흥 업종 밀집지역으로 24시간 영업권을 보장받는 장점이 있다.

또 스트리트형 패션 아울렛 쇼핑공간의 연계 동선을 형성하고 있으며 광역버스 노선망과 야외 음악시설을 비롯한 초대형 문화센터, 반석산 근린공원과 연계돼 있어 휴식•여가 공간 역할까지 더해져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분양문의 031) 613-9090

<본 자료는 홍보를 위한 보도자료입니다. 자료제공: 동양파라곤>
조인스닷컴(join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