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끼리, 여자들끼리!!"
최근 러시아 여성잡지와 지하철 광고판을 가득 채우고 있는 여성 전용 보드카 광고 문구다. 보드카의 나라 러시아에서 지난해 12월 출시된 여성 전용 보드카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텔레그라프 등이 최근 보도했다. ‘담스카야(여성을 위한)’란 이름의 이 보드카는 러시아 제2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주류 공장에서 제조되고 있다.
그러나 의료계는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알코올중독자 치료 센터'에서 일하는 의사 유리 사로킨은 “알코올 중독자의 60%가 여성인 상황에서 여성 전용 보드카 출시가 문제를 더 악화시킬 것”이라며 우려를 표시했다. 또 다른 전문가도 “여성들은 남자들보다 훨씬 빨리 알코올 중독자가 된다”며 “여성용 보드카가 큰 해가 없으며 오히려 여성의 권위와 자존심을 높여준다는 식의 선전이 계속 될 경우 더 많은 여성들이 보드카를 찾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식 통계에 따르면 러시아에는 현재 250만 명의 알코올 중독자가 있다. 사로킨은 그러나 "실제 알코올 중독자 수는 이보다 7배는 많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1억 4000만 러시아 인구의 10%가 만성적 알코올 중독 증세에 시달리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철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