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윤리 되찾자-精文硏등 세미나 범죄증가에 대안찾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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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3면

우리 사회에 심각하게 대두한공동체 윤리의 파탄을 진단하고 그처방을 제시하는 학술발표회와 함께 관련 논문들이 속속 발표되고있다.한국정신문화연구원은 지난 14일 「도덕적 삶과 공동체 윤리」라는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으며 ,계간 『철학과현실』도 가을호에서「가족윤리 긴급진단」을 특집으로 다뤘다.또 이틀 일정으로 「철학,인간 그리고 교육」이란 주제의 한국철학자연합대회가 21일 대전대에서 열렸다.
공동체 윤리의 회복과 개인 도덕성 제고를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된 것은 비단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그러나 그 주장이 대부분 윤리의 파탄에 대한 현상분석과 공동체 윤리 회복의 필요성을 강조할 뿐,구체적 대안을 제시하지는 못했 다.특히 이러한 주장은 비윤리적 현상의 원인을 개인의 비도덕성에서 찾거나가부장적 가족윤리에 의존해 해결하고자 함으로써 새롭게 등장하는시민사회에 걸맞은 공동체 윤리를 개발해낼 수 없었다.
이에 대해 서울대 장경섭(사회학)교수는 『철학과 현실』에 발표한 논문에서 가족문제가 심리적.규범적 측면에서만 다루어져 사회문제의 책임소재를 따지는 대상에서 빠져버렸다고 주장했다.또 이화여대 이재경(여성학과)교수도 가족을 사적 영역 으로 설정하는 것은 가족을 보호하기보다 사회복지의 책임을 개별 가족에 전가하는 결과가 된다고 진단했다.이미 우리 사회에서의 윤리파괴현상은 개인의 도덕성이나 가부장적 가족윤리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수준을 넘어섰으며 그 때문에 사회발전 을 가로막는 「문화적 퇴행」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이교수의 결론이다.
서울대 황경식(철학)교수는 한국철학자연합대회 발표논문에서 현재의 공동체 윤리 회복문제는 사회발전의 총체적 전략 속에서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그 전략의 하나로 교육개혁을 제시,논의를 보다 구체화했다.그는 공동체 윤리를 회복하기 위해 「도덕성에 기초한 사회의 재구조화(Restructuring)」를 요구했다.그 중에서도 학교교육은 사회개혁의 토대이자 시민공동체적 삶의 예행연습장이기 때문에 「교육개혁을 통한 점진적이고 장기적인 기획」에 따라 재구조화하는 일■ 절실히 요구된다는 것이다.
또 그는 기존의 윤리교육이 국책과목으로 정치적.이데올로기적 필요에 따라 이루어졌기 때문에 세계화.국제화와 발전하는 시민사회에 걸맞은 윤리의식을 유발하지 못했다며 현실성과 설득력 없는 교육 대신 윤리에 대한 반성을 촉진할 수 있는 윤리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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