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해지는 가공두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두부는 「식물성고기」로 불릴 만큼 각종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값도 저렴한 고단백 식품. 한국에서는 식생활이 점차 고급화되고, 한때 석회파동으로 식탁에서 인기가 감소되고 있는 추세나 미·일등에선 두부가 각종 성인병·피부미용 등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새롭게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두부의 종류를 다양화하고 품질을 고급화시킨 각종 두부들이 개발돼 구미를 돋우고 있다. 새롭게 선보인 신제품 가공두부로는 햄두부·야채 두부·어육 두부 등이 있다. 현재 두부국수와 쑥두부·깨두부·땅콩두부 등이 개발연구중이거나 특허를 받은 상태.
가격은 기존 두부보다 약간 비싸 3백g짜리 두부 한 모에 야채두부는 8백 원, 햄두부는 1천2백 원이다.
햄·야채두부를 이용한 두 종류의 음식 만드는 법을 한국식생활개발연구회의 왕준련회장으로부터 들었다.
◇햄 두부볶음밥
▲재료=햄두부 1백g, 밥 3공기, 완두30g, 당근 50g, 양파 50g, 표고버섯 5장, 달걀 2개, 소금 1작은 술, 콩기름 5큰 술, 후춧가루.
▲만드는 법=①햄두부는 1㎝크기의 깍두기모양으로 썬다. ②당근·양파는 곱게 다지고 표고버섯은 물에 불린 뒤 다진다. ③완두는 끓는 소금물에 삶아낸다. ④달걀은 풀어 소금을 넣고 잘 저은 뒤 프라이팬에서 보슬보슬하게 익혀낸다. ⑤팬에 콩기름를 두르고 양파·햄두부·당근을 볶다가 표고버섯·완두·밥을 넣어 볶는다. 맨 나중 달걀을 넣고 혼합해 그릇에 담아낸다.
◇야채 마파두부
▲재료=야채두부 3백g, 돼지고기 50g, 양파 30g, 대파 ½뿌리, 부추 20g, 붉은 고추 1개, 풋고추 2개, 콩기름·다진 마늘·간장 각각 1큰 술, 고추기름 2큰 술, 고춧가루·참기름·생강즙·술 각각 1작은 술, 육수 1컵, 소금 ½작은 술, 녹말 1과 ½큰 술.
▲만드는 법=①돼지고기는 0.5×0.5㎝ 크기로 썰고 양파·대파·풋고추·붉은 고추는 1×1㎝ 크기로 썬다. ②야채두부는 길이로 4등분해 1㎝ 두께로 썬다. ③부추는 2㎝ 길이로 썬다. ④프라이팬에 콩기름을 두르고 마늘·양파를 볶다가 돼지고기를 넣고 볶으면서 후추·간장·생강즙·술로 양념한다. ⑤ ④에 대파·붉은 고추·풋고추를 넣고 볶는다. 여기에 고추기름과 육수를 붓고 끓으면 야채두부와 부추를 넣은 뒤 고춧가루·소금으로 양념한 후 녹말 물을 넣고 걸쭉해지면 참기름을 넣어낸다.<여경난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