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 엄마의 정성 생크림 케이크|보통주부 최경숙씨 지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곧 다가올 어린이날, 엄마의 솜씨로 정성 들여 직접 생크림 케이크를 구워 준다면 자녀들은 얼마나 좋아할까. 이번 주는 오븐이나 특별한 요리기구 없이도 프라이팬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스펀지 케이크와 생크림을 이용한 어린이간식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스펀지케이크=가정에서 직접 주부가 굽는 케이크의 장점은 당도를 천연과일의 당도에 맞춰 달지 않고 부드러우며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는 점이다.
◇재료=계란 큰 것 2개, 설탕 60g, 박력분(박력분이 없을 때는 중력분도 가능)50g, 레먼 껍질 약간, 지름20cm원형 모조지.
◇만드는 법=①보 울에 계란 흰자와 설탕을 넣고 거품을 낸다. 이때 거품의 되기는 거품기로 거품을 찍어 위로 들어보아 보울 안에 떨어뜨려 글씨를 쓸 수 있을 정도가 알맞다. 너무 빡빡하면 케이크가 딱딱해지고 너무 묽으면 질겨지므로 농도조절을 잘 해야 한다. ②①에 노른자를 넣어 재빨리 섞는다. ③레몬 껍질을 강판에 갈거나 칼로 곱게 다져 넣는다. ④밀가루를 세 번 체에 쳐 둔다. ⑤③에 ④를 체에 치면서 넣고 고무주걱으로 칼로 베듯 섞는다. ⑥흰 모조지 안에 18cm지름의 원을 연필로 그려 놓고 그 안에 반죽을 두께가 약2야 되도록 살살 퍼 놓는다. ⑦약한 가스 불 위에 생선구이석쇠를 놓고 그 위에 뚜껑 덮인 프라이팬을 놓아 가열한다. ⑧뜨거워진 프라이팬에 ⑥을 모조지 쪽이 괜 바닥에 닿도록 해 뚜껑을 덮어 3분간 구운 뒤 뒤집어 2분 굽는다. 이때 케이크 바닥이 갈색이 나지 않도록 살짝 굽는다. ⑨구워진 케이크를 꺼내 찬 싱크대 위에 시험지 쪽이 밑으로 가도록 놓고 수분증발을 막기 위해 마른행주를 그 위에 덮는다. ⑩시험지를 떼 낸다.
▲과일생 크림 오믈렛=구워진 스펀지케이크 안에 생크림과 과일을 넣은 반달모양의 빵.
◇재료=생크림 1컵(생크림은 큰 슈퍼마킷이나 백화점에 있으며 500㎖ l팩에 1천7백원), 설탕 1큰 술, 고안도로(오렌지 향의 술로 생크림의 냄새를 제기한다. 레몬 즙을 사용해도 좋다) 1작은 술, 스펀지케이크, 과일.
◇만드는 법=①냉장고에서 차게 식힌 생크림을 유리 보울에 담고 설탕을 넣어 가며 거품을 낸다. 이때 얼음물에 생크림 그릇을 넣고 거품을 내면 좋다. 거품은 크림이 거품기에서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나야 한다(위핑 크림). ②거품이 완전히 나면 고안도로를 넣어 살짝 저어 준다. ③딸기 등 계절 과일이나 살구 등 통조림 과일을 준비한다. ④스펀지 케이크 위에 ②를 산모양처럼 가운데를 높게 바르고 과일을 적당히 잘라 넣어 반으로 접는다. ⑸완성된 오믈렛을 랩이나 셀로판지로 싸 리번이나 장식품으로 장식한 뒤 냉장고에 넣어 30분 정도 식혀 먹는다.
▲딸기 생크림 케이크=주부의 솜씨에 따라 예쁘게 장식할 수 있는 케이크. 생일 케이크로도 좋다.
◇재료=생크림, 딸기, 스펀지 케이크.
◇만드는 법=①스펀지 케이크에 위 핑한 생크림을 펴서 바르고 그 위에 반등분한 말기를 돌려 가며 놓는다. ②①에 스펀지 케이크를 놓고 ①을 다시 한번 반복한다. ③②에 스펀지 케이크를 놓고 그 위를 짜 주머니에 생크림을 넣어 예쁘게 모양을 내거나 나이프로 바르며 보기 좋게 모양낸 뒤 딸기를 얹어 장식한다. ④만들어진 케이크는 냉장고에 30분간 두었다가 잘라먹는다(케이크는 뜨거운 칼로 잘라야 잘 잘라지므로 칼을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마른행주로 닦으며 사용한다).
※조리상식=요리를 잘하려면 정확한 계량이 첫 번째 조건이다. 컵·스푼계량(l컵=2백cc, 큰 술=15cc, 작은 술=5cc 재료를 퍼 흔들거나 누르지 말고 젓가락을 이용해 그대로 깎아 준다. 조리용 저울은 세밀히 무게를 재야 하므로 1kg이 좋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