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공의 '尹 면담' 거센 후폭풍…"자식이 일진에게 맞고 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4일 서울 시내 한 대형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4일 서울 시내 한 대형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의 4일 만남 이후 의료계의 후폭풍이 거세다. 박 위원장에 대한 비판적인 여론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원로 교수까지 나서 정부를 '일진'과 '조폭'에 비유하며 강경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불신임 성명서로 대응하자” 전공의 반발

7일 의사만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메디게이트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기준 조회수가 많은 인기 글 5개 가운데 3개는 박 위원장을 비판하는 내용이었다. “(대통령을) 만나지 말고 만날 것 같은 시늉만 해야 했다” “기습 합의가 두렵다”는 것이다. 한 글쓴이는 “(박 위원장에 대한) 탄핵 혹은 병원 단위로 불신임 성명서를 내고 박 위원장의 대표성을 인정하지 말자는 의견이 공유되고 있다”고 적었다.

실제로 ‘서울아산병원 사직 전공의’라고 밝힌 이는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만남 다음날 성명을 통해 “일련의 일이 어떻게 진행됐는지 밝히지 않으면 비대위원장 불신임 투표를 진행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 ‘빅5’ 병원을 사직한 전공의 A씨는 “만남에 대한 반발이 너무 커 박 위원장을 정부 프락치라고 주장하는 세력도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중앙일보와 인터뷰 중인 박단 대전협 비대위원장. 강정현 기자

중앙일보와 인터뷰 중인 박단 대전협 비대위원장. 강정현 기자

전공의들은 2020년 최대집 전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이 독단적으로 정부와 합의한 전례가 있다면서 박 위원장을 비판한다. 실제로 현재 전공의들 사이에서는 돌고 있는 박 위원장 탄핵 요구 성명서에는 “2020년 최대집 전 회장의 졸속 합의에 따른 트라우마 때문에 1만여 명 사직 전공의들이 비대위 독단 행동에 대한 분노·무력감·불안에 휩싸였다”는 내용이 담겼다. 박 위원장을 공개 비판한 사직 전공의 류옥하다씨도 “젊은 의사 의견이 수렴되지 않은 밀실 결정”이라며 “젊은 의사들은 기습 합의라는 2020년의 아픈 기억을 다시 떠올릴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면담 내용이 공개되지 않으면서 일부 전공의 사이에서는 “오는 9일 2차 만남이 있을 것” “총선 전 합의안이 발표될 것”과 같은 각종 추측도 난무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은 대전협 대의원이 모여 있는 단체 대화방에 “현재 계획된 바 없다”고 공지했다고 한다.

“아들이 일진에게 맞고 왔는데 어미·아비 나서야”

7일 오전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 전공의 집단행동 장기화와 관련한 노동조합의 요구를 적은 게시물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7일 오전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 전공의 집단행동 장기화와 관련한 노동조합의 요구를 적은 게시물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선배 의사들은 정부를 향한 강경 발언을 이어갔다. 정진행 서울대 의대 비상대책위원회 자문위원(분당서울대병원 병리과 교수)은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리 집 아들이 일진에게 엄청 맞고 왔는데 피투성이 만신창이 아들만 협상장에 내보낼 순 없지요”라며 “어미·아비가 나서서 일진 부모(천공? 윤통?) 만나서 담판 지어야죠”라고 적었다.

허대석 서울의대 명예교수도 같은 날 페이스북에 “사회에서 20대 아들이 교통사고로 크게 다치거나, 조폭에게 심하게 얻어맞고 귀가했는데 사건의 뒷마무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누가 나가서 일을 처리하는 것이 적절할까”라고 했다. 정부를 ‘일진 부모’ ‘조폭’에 비유한 셈이다. 노환규 전 의협 회장도 페이스북에 “요즘 이과 국민이 나서서 부흥시킨 나라를 문과 지도자가 말아먹는다는 생각을 지우기 어렵다”며 정부를 비판했다.

환자단체는 세계보건기구(WHO)에 한국의 의료 대란 상황을 살펴봐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 등 환자단체 7곳이 모인 한국중증질환연합회는 세계보건의 날(4월 7일)인 이날 성명을 내고 “환자가 의료 난민으로 전락해 생명과 건강을 위협받고 있다”며 “정부와 의료계의 자세가 과연 정당한 것인지를 다루어 달라고 WHO에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