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소연 "북한전, 이렇게 불공정한 경기 처음…심판 징계 받아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불공정한 경기"라고 불만을 터뜨린 한국의 에이스 지소연. 연합뉴스

"불공정한 경기"라고 불만을 터뜨린 한국의 에이스 지소연. 연합뉴스

"축구하면서 이렇게 불공정한 경기는 처음이었다."

한국 여자 축구의 전설 지소연(수원FC)가 남북 대결에서 나온 심판의 석연치 않은 판정에 불만을 터뜨렸다. 콜린 벨(영국) 감독이 이끄는 한국 여자 축구대표팀은 30일 중국 저장성의 원저우 스포츠센터 스타디움에서 남북대결로 열린 대회 8강전에서 북한에 1-4 역전패했다. 손화연(현대제철, 전반 41분)이 퇴장당한 벨호는 끝내 수적 열세를 극복하지 못했다. 후반에만 3골을 내줬다. 벨 감독은 앞서 북한전을 '꼭 이겨야 하는 경기'라고 꼽았다.

2010 광저우, 2014 인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3회 연속 동메달을 딴 한국은 항저우에서 사상 첫 금메달에 도전했으나 4강 무대도 밟지 못하고 탈락했다. 한국 여자축구가 아시안게임 4강 무대에 오르지 못한 건 5위로 마친 1998 방콕 대회 이후 25년 만이다. 벨호의 에이스 지소연은 "축구하면서 심판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싶지는 않지만, 오늘 경기는 정말 심판 능력과 자질을 의심할 만한 경기였다. 오늘 심판의 결정이 너무 큰 영향을 줬다"고 말했다.

북한 선수의 태클에 쓰러지는 지소연. 연합뉴스

북한 선수의 태클에 쓰러지는 지소연. 연합뉴스

그러면서 "손화연의 퇴장은 말이 안 된다. 90분 내내 북한 선수와 싸우며 심판 판정에 흐름도 끊겼다"며 "우리가 부족한 것도 많았지만, 11명이 싸웠더라면 지지는 않았을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내가 태클을 당했을 때 비디오 판독(VAR)이 있었다면 퇴장도 나올 만한 파울이 있었다. 후반전에 전은하가 페널티킥을 얻었어야 하는 상황에서도 경고조차 없었다. 심판이 매우 아쉬웠다"고 되짚었다.

지소연은 지난 25일 필리핀과의 항저우 아시안게임 조별리그 2차전에서 A매치 통산 150경기 출전을 달성한 한국 축구의 '살아있는 전설'이다. 남자 국가대표를 통틀어도 A매치 최다 출전은 차범근 전 국가대표 감독의 136경기다. 지소연은 "나도 처음으로 이성을 많이 잃은 경기였다. 흥분한 상태로 심판에게 계속 항의해서 제가 추후 징계를 받을 수도 있을 것 같다"면서도 "심판도 징계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은 파리올림픽 2차 예선에서도 북한과 맞붙는다. 연합뉴스

한국은 파리올림픽 2차 예선에서도 북한과 맞붙는다. 연합뉴스

한국은 지난 7월 열린 호주·뉴질랜드 여자 월드컵 조별리그에서도 무승 탈락했다. 지소연은 "벨 감독님이 부임 후 우리가 정말 좋아진 건 사실이지만, '한 꺼풀'을 더 벗겨내서 결과를 내야 하는데 항상 고비를 넘지 못해서 아쉽다. 오늘 이겼다면 결승까지도 괜찮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다시 고비를 못 넘었다"고 아쉬워했다.

공교롭게도 한국은 다음 달 예정된 2024 파리올림픽 2차 예선도 북한과 같은 조에 묶여 재대결한다. 지소연은 "곧 북한을 또 만나야 해서 더욱 좋은 분위기로 가져가고 싶었는데, 어려운 경기였다. 축구뿐만 아니라 말싸움으로도 너무 매너가 없어서 너무 힘들었다"면서 "다음 대결 땐 오늘과 다른 양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