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크렘린궁 "푸틴 '용병 반란' 닷새 후 프리고진 만났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크렘린궁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용병 기업 바그너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을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만났다고 10일 밝혔다.

무장반란을 일으킨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 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 AFP=연합뉴스

무장반란을 일으킨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 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 AFP=연합뉴스

프리고진이 반란을 일으켜 모스크바를 향해 진군하다가 처벌 취소와 벨라루스 망명을 조건으로 물러선 뒤 닷새 만에 푸틴 대통령과 만난 것이다.

크렘린의 드미트리 페스코프 대변인에 따르면 푸틴은 부대 지휘관을 포함해 35명을 회동에 초대했다. 회동은 3시간 동안 진행됐다.

관련기사

페스코프 대변인은 당시 면담에 대해 "푸틴 대통령이 당시 사건에 대해 평가했고, 바그너 지휘관들의 설명도 청취했다"고 말했다.

또한 "바그너 지휘관들이 푸틴 대통령에게 그들은 대통령의 지지자들이고 병사들은 여전히 대통령을 위해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프리고진은 지난달 23~24일 우크라이나 전쟁을 잘못 이끌고 있는 러시아 국방부와 군 수뇌부가 자신들을 공격했다면서 무장 반란을 일으켜 러시아 남서부 로스토프주의 군 시설을 장악했다.

바그너 그룹은 이후 하루 만에 1000㎞ 가까운 거리를 달려 모스크바로 접근했다. 그러나 프리고진은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과 협상을 통해 처벌 취소와 벨라루스행을 조건으로 반란을 중단했다.

프리고진은 지난달 26일 사태 후 처음으로 낸 입장에서 "러시아 정부 전복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며 "'정의의 행진'의 목표는 특별군사작전 중 실책을 저지른 이들의 책임을 묻는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달 27일 벨라루스에 도착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이달 6일 루카셴코 대통령은 프리고진이 상트페테르부르크나 모스크바 등 러시아에 머물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페스코프 대변인은 푸틴 대통령의 튀르키예 방문 일정이 정해졌는지에 대한 질문에 "아니다. 알 수 없다"고 답했다. 이는 이날 오전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내달 푸틴 대통령이 튀르키예를 방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한 데 대한 설명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