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우크라이나 전쟁은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전선과 전황, 서방의 우크라이나 지원과 러시아의 맞대응, 갈라진 세계와 신음하는 경제 등 지구촌의 시시각각을 뉴스로 본다.

기사 2,578개

2023.06.08 05:00

中·벨라루스, "서방 독자제재 반대"…각분야 협력 강화 합의

중국과 벨라루스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에 따른 개별 국가 제재에 반대한다며 서구 주도의 '패권주의'를 비판하는 양국 정상 공동성명을 2일(현지시간) 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이 친(親)러시아 성향의 중국과 벨라루스가 러시아를 직·간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우려하는 가운데 나온 발표다. 중국과 벨라루스 정상의 공동성명은 미국이 우크라이나 침공 1년에 맞춰 대러시아 제재를 강화하면서 중국 기업들도 제재 대상에 포함된 것을 겨냥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푸틴 연인, 방 20개 딸린 펜트하우스 소유…최소 아이 3명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연인으로 알려진 알리나 카바예바가 러시아 곳곳에 호화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더 타임스는 28일(현지시간) 푸틴 대통령의 연인이자 전 러시아 리듬체조 국가대표인 카바예바가 러시아에서 가장 큰 아파트인 소치의 펜트하우스를 비롯해 호화 부동산을 비밀리에 소유하고 있다고 러시아 반정부 웹사이트 프로젝트를 인용해 보도했다. 또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북부 발다이호에 있는 자신의 빌라 옆에 카바예바와 자녀들을 위해 목조 저택을 건설하라고 지시했다고 프로젝트가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러 "우크라 드론, 모스크바 이어 크림반도 공격…모두 격퇴"

러시아 국방부는 1일(현지시간)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 외곽에서 드론 공격이 시도된 이튿날 우크라이나군이 크림반도를 겨냥해 또다시 드론 공격을 실시했다고 주장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성명에서 "지난 24시간 동안 우크라이나가 크림반도의 목표물에 대해 대규모 드론 공격을 가했으나 모두 물리쳤다"고 밝혔다. 러시아 내륙 깊숙한 본토가 다시 공격받은 것은 지난해 12월 26일 러시아 서부 옌겔스 공군 비행장이 드론 공격을 받은 지 2개월여 만이다.

우크라 점령지서 다큐 찍더니…푸틴 훈장까지 받은 스티븐 시걸

할리우드 액션배우 스티븐 시걸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훈장을 받는다. 27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정부는 국제관계 개선에 기여한 이에게 주는 우호 훈장을 시걸에게 수여한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평소 무술에 관심이 많아 시걸과 깊은 친분을 쌓아왔으며 2016년에는 시걸에게 러시아 국적을 부여했다.

'리틀 푸틴' 벨라루스 대통령, 中국빈 방문…시진핑과 반미 연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동맹을 자처한 벨라루스의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대통령이 지난달 28일(현지시간)부터 중국을 국빈방문했다. 중국과 벨라루스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한창이던 지난해 9월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양국 관계를 격상했다. 벨라루스 대통령실은 "루카셴코 대통령과 시 주석은 깊이 있고 확장된 형태의 회담을 할 계획"이라며 "양국 간 무역·경제·투자 협력은 물론 대규모 공동 사업의 구현과 오늘날 가장 심각한 국제적 도전에 대한 대응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슈 타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