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실검부활' 논란에…네이버 "콘텐트 추천서비스 도입 재고"

중앙일보

입력

5월 17일 개편된 네이버 PC 메인 화면. 사진 네이버 캡처

5월 17일 개편된 네이버 PC 메인 화면. 사진 네이버 캡처

네이버가 '실시간 검색어(실검) 부활' 논란에 휘말린 콘텐트 추천 서비스 도입을 재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18일 네이버에 따르면 최근 회사는 오는 7월 출시 예정이던 '트렌드 토픽' 서비스를 정치권에 설명하는 작업을 중단하고, 내부적으로 서비스 도입 자체를 철회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서비스 도입을 두고 심사숙고 중이다. 아직 실행된 서비스는 아니므로 재고하고 있다"며 "실질적으로 실행하긴 어려운 상황인 건 맞다"고 말했다.

트렌드토픽은 '내게 꼭 맞는 콘텐트를 즐길 수 있는 새 공간'을 표방하며 생성형 인공지능(AI)이 개인의 구독 정보와 네이버 카페·블로그·포스트·동영상 등에서의 검색·문서 클릭 이력을 바탕으로 키워드를 추출해 추천 콘텐트를 제시하는 서비스다.

서비스는 개인의 네이버 활동을 기반으로 좋아할 문서를 추천하는 '개인화 추천'과 네이버 전체 사용자들이 좋아한 주제와 문서를 '트렌드 추천'으로 나뉜다. 현재 시범 운영 중으로, 고도화 작업이 함께 진행 중이다.

네이버는 검색만을 바탕으로 하는 서비스도 아니고, 개개인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로 개발 중이기 때문에 실검 서비스가 부활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여권 등은 이를 사실상 실검 부활이라고 규정하면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점유율과 정치적 영향력 제고 등을 시도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며 규제 카드를 꺼내는 등 연일 압박하고 있다.

앞서 네이버는 '드루킹 사건' 등 포털에서 잇단 여론 조작 논란이 일면서 2021년 실검 서비스를 폐지한 바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