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노동부·경찰, ‘제빵공장 사망사고’ 평택 SPC계열사 압수수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일 오후 서울 양재동 SPC 본사 앞에서 열린 평택 SPC 계열사 SPL의 제빵공장 사망 사고 희생자 서울 추모행사에서 참가자들이 헌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20일 오후 서울 양재동 SPC 본사 앞에서 열린 평택 SPC 계열사 SPL의 제빵공장 사망 사고 희생자 서울 추모행사에서 참가자들이 헌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용노동부와 경찰이 경기도 평택 SPC 계열사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20대 근로자 사망사고 수사를 위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경찰에 따르면 경기 평택경찰서 수사전담팀은 20일 오후 4시55분부터 평택시 추팔산업단지 내에 있는 SPL 주식회사에 대해서 압수수색에 나섰다. SPL은 SPC의 계열사다.

노동부 경기지청은 이번 사고가 혼합기 끼임 방호장치 등 기본적인 안전조치가 없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이번 압수수색에 대해 “고용노동부와 함께 진행중으로 사고와 관련된 자료(전자정보 포함)를 확보 중에 있다”며 “수사전담팀에서는 확보된 자료 분석과 관련자 조사를 통해 본 사고의 원인을 신속히 규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난 15일 오전 6시 20분께 평택에 있는 SPC 계열 SPL 사업장의 제빵공장에서 여성 근로자 A(23) 씨가 냉장 샌드위치 소스를 혼합하는 기계에 몸이 껴 숨졌다.

경찰은 사고 책임이 있는 공장 관계자 1명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불구속 입건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중대재해처벌법 및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강동석 SPL 대표를 입건했다.

노동부는 사고가 발생한 공장에 있는 교반기 9대 중 7대에 자동방호장치(인터록)가 설치돼 있지 않고, 인터록이 없는 혼합기의 덮개도 열어놨던 점 등에 관해 살펴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평택 SPC 계열 제빵공장 사망사고 관련해 “참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라며 “오늘 경위 파악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또 “아무리 법이나 제도나 이윤이나 다 좋지만, 인간적으로 최소한의 배려는 서로 해야 하지 않냐”고 말했다.

관련기사

한편 이날 앞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영진·우원식·이학영·전용기 의원은 평택 SPL 제빵공장에 방문해 강 대표로부터 사고 경위와 관련한 브리핑을 받았다. 강 대표는 오는 24일 국회 환노위의 노동부 종합감사 증인으로 채택된 상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