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BTS 키운 방시혁, 서울대 명예박사 된다…대중문화 최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남자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을 키워낸 방시혁 하이브 의장.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남자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을 키워낸 방시혁 하이브 의장.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방탄소년단(BTS)의 아버지’ 방시혁이 서울대 박사가 된다. 서울대는 BTS가 소속된 하이브의 방시혁 이사회 의장에게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한다. 15일 복수의 서울대 관계자에 따르면 서울대는 최근 방 의장을 명예박사학위 수여자로 선정했다고 한다. 서울대가 명예박사학위를 대중문화 분야 인사에 수여하는 건 처음이다. 방 의장은 서울대 미학과 출신으로, 세계적인 남자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하이브의 설립자다.

서울대 관계자는 “(방 의장은) 국제사회에 한국 문화를 전파했고, 문화활동을 통해 인종과 세대 등을 넘어 세계 곳곳에 선한 영향력을 끼쳤다”며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서울대 규정에 따르면 서울대는 인류 문화, 학술, 문화·경제·예술 등 사회 각 분야와 서울대의 발전에 공헌한 인사를 명예박사학위 수여자 후보로 추천할 수 있다.

서울대는 주로 외국 정치인이나 학자, 서울대 기부자 등을 중심으로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해왔다. 방 의장 이전에 서울대 명예박사학위를 받은 인사는 112명으로 대부분이 외국인이었다. 최초로 서울대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은 건 더글라스 맥아더 미국 원수(1948년)였다. 1995년엔 넬슨 만델라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 2013년엔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 고문에게 학위가 수여됐다.

한국인 중에는 이건희 삼성 회장(2000년), 소설가 박완서 씨(2006년),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2008년) 등이 학위를 받았다. 가장 최근에는 서울대 신축도서관 건립기금 600억원을 쾌척했던 이종환(98) 삼영화학 설립자에게 지난 2014년 명예박사학위가 수여됐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