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C클래스에 LG전자 ‘눈’ 달린다…독일 다임러와 협력 확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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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자동차 브랜드 메르세데스-벤츠 C 클래스에 LG전자의 ‘눈’이 달린다.

LG전자는 세계적 자동차그룹인 다임러AG와 공동 개발한 첨단 운전자지원 시스템(ADAS) 전방 카메라를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에 적용하며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갔다고 6일 밝혔다. 차량의 앞 유리와 후방 거울 사이에 있는 ADAS 전방 카메라는 자동차의 ‘눈’ 역할을 하면서 다양한 교통정보를 수집하는 역할을 한다.

충돌 위험시 멈추고, 교통표지판 자동인식   

LG전자와 독일 자동차 제조그룹 ‘다임러 AG’가 공동 개발한 ADAS 전방카메라가 탑재된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 자동차. [사진 LG전자]

LG전자와 독일 자동차 제조그룹 ‘다임러 AG’가 공동 개발한 ADAS 전방카메라가 탑재된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 자동차. [사진 LG전자]

이 카메라는 LG전자 전장(VS)사업본부가 독자 개발한 알고리즘을 적용해 자동 긴급제동·차로 유지보조·차로이탈 경고·정속주행 보조·교통표지판 자동인식·지능형 전조등 제어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 가운데 자동 긴급제동과 차로이탈 경고는 미국·독일 등을 중심으로 내년부터 출시되는 모든 차량에 의무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기능이다.

자동 긴급제동 기능은 자동차가 카메라를 통해 주변 물체를 파악하고 충돌 위험이 있을 경우 자동차를 스스로 멈추는 기능이다. 차로 유지보조·차로이탈 경고 기능은 운전자가 차선을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정속주행 보조는 다른 차량과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교통표지판 자동인식을 통해선 전방의 교통표지판과 신호등을 인지해 속도 조절, 정지 등을 운전자에게 안내한다. 지능형 전조등 제어는 야간 주행 시, 반대편 차량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도록 헤드라이트 상향 등의 조도와 위치를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기능이다.

ADAS 전방 카메라엔 LG전자의 이동통신·커넥티비티·이미지 인식 분야의 기술이 적용됐다. 진화한 인공지능(AI)과 딥러닝 기술을 통해 도로와 교통 상황에 실시간 대응할 수 있다는 게 LG전자의 설명이다. .

“개발단계부터 협업…안전성 높여”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에 탑재된 ADAS 전방카메라가 자동차 전방에 있는 물체를 촬영해 분석하고 있다. [사진 LG전자]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에 탑재된 ADAS 전방카메라가 자동차 전방에 있는 물체를 촬영해 분석하고 있다. [사진 LG전자]

LG전자는 개발단계부터 다임러와 긴밀히 협업해 ADAS 전방 카메라를 완성했다. LG전자 측은 “이를 통해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 차량의 안전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양산 경험을 기반으로 전장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G전자의 ADAS 전방 카메라는 지난 5월 글로벌 시험인증기관(TUV라인란드)으로부터 국제 표준규격인 ‘ISO 26262 기능 안전제품’ 인증을 받았다. 자율주행 핵심부품이 이 기관으로부터 해당 인증을 받은 것은 처음이다. 카메라를 만들기 위한 개발 프로세스 역시 ‘ISO 26262 기능 안전프로세스’ 인증을 받았다.

김진용 LG전자 VS사업본부장 부사장은 “미래 자율주행 시대를 준비하며 안전한 주행 환경을 만들기 위해 다임러와 함께 10여 년간 많은 시도와 고민을 해왔다”며 “보다 진보한 제품을 개발하고 기술 경쟁력을 높이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 VS사업본부는 LG전자가 미래 성장동력으로 낙점한 자동차부품 사업의 ‘삼각편대’ 중 하나다. LG전자는 전장 사업에 있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정보+엔터테인먼트) 중심의 VS사업본부와 차량용 프리미엄 램프 사업을 담당하는 ZKW, 전기차 파워트레인 분야 합작법인인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 등을 3개 축으로 자동차부품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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