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번호만 눌러도 갈 길 절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 내비게이션 기능이 있는 PMP. 이른바 '내비게이션 PMP'가 속속 출시되고 있다. 차 밖에서는 첨단 멀티미디어 기기로, 차 안에서는 내비게이션으로 이용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기능이 있는 PMP(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가 속속 출시되고 있다. 이른바 '내비게이션 PMP'다. 차 안에 부착하면 목적지까지 길안내를 하는 내비게이션, 차 밖으로 나오면 첨단 멀티미디어 기기로 탈바꿈한다.

내비게이션에 PMP기능이 첨가된 것과는 좀 다르다. 이들 제품은 내비게이션 기능을 우선으로 하므로 내장 하드가 2~3GB에 불과하다.

하지만 내비게이션 PMP는 기본적으로 멀티미디어에 최적화된 기기여서 저장 용량이 보통 20GB 이상이다. 700MB짜리 영화를 20편 넘게 저장할 수 있고, 4.5MB짜리 MP3 파일은 4000개 이상 들어간다. 지상파 DMB 기능이 포함된 제품도 다수 있다.

디지털큐브는 내비게이션 PMP 'T43' 시리즈를 최근 내놨다. 지상파 DMB 기능이 포함된 일체형 디지털 기기다. PMI맵이 복잡한 교차로를 3D화면을 통해 입체적으로 설명한다. 리눅스도 지원해 전화번호만 입력하면 도착 장소를 찾는 등 검색 기능이 다른 전자 지도보다 좋다고 회사 관계자는 말했다.

114 종합정보안내서비스 및 콜센터 전문기업 코이드는 내비게이션 PMP 'SOLVO S330'을 최근 내놨다. 두께 2cm의 초슬림형이다. 전자지도로 만도 맵피를 탑재, 정확한 도로정보를 서비스한다. 미국에 있는 GPS 전문회사인 서프사의 GPS모듈을 적용해 명칭.업종.전화번호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 가능하다. 20GB하드디스크와 4인치 LCD 터치스크린 모니터를 채용했다. 지상파 DMB와 MP3 재생기능, 전자사전, 게임 등 기능도 갖췄다. 가격은 50만 원대.

퓨전소프트의 내비게이션 PMP '오드아이 P11N' 역시 만도 맵피와 서프사의 GPS모듈을 채용했다. 만도 맵피는 교차로 확대, 차선 정보, 고속도로 모드, 다중경로 탐색 등 기능이 있다. 밤낮의 시야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야간모드도 지원한다. 이밖에 테마 검색, 상세정보 검색, 전화번호 검색 등 여러 가지 검색 데이터도 두고 있다.

티노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CE를 운영체제로 채택한 블루핀을 선보였다. 내비게이션과 지상파 DMB는 기본사양이다. 역시 만도 맵피가 내장됐다. 회사 관계자는 "무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장소에서 이메일 체크 및 답변이 가능해 장거리 여행 때 편리하다"고 말했다.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