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탁현민 왕피디 지침문자 왔다" 文 흑백연설 비판한 KBS 노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의 탄소중립 비전선언 연설 장면. [중앙포토]

문재인 대통령의 탄소중립 비전선언 연설 장면. [중앙포토]

“탁현민 의전비서관 요청사항이며, 행사 2시간 전까지 엠바고(필수).”

“오늘 BH(청와대) 중계제작관련 흑백으로 제작됨을 감안 바랍니다.”

KBS공영노동조합은 11일 이 같은 문자메시지를 공개하며 "탁현민 왕(王)피디 사건"이라 규정하고 “KBS의 역할이 인력공급 대행 및 송출업체로 전락했고 공영방송 망가짐 이상의 문제를 드러냈다”고 규탄했다.

전날인 10일 KBS를 비롯한 5개 방송사가 생중계한 문재인 대통령의 대한민국의 2050 탄소중립 비전 선언 중 흑백 화면과 관련한 비판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7시 35분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탄소중립 비전을 선언하는 연설문을 발표했다. 발표를 중계하던 KBS, MBC, SBS, YTN, 연합뉴스TV 5개 방송사의 화면은 문 대통령이 연설문을 읽기 시작하면서 흑백으로 바뀌었다. 고화질 영상에 비해 데이터 소모가 적은 흑백으로 방송한다는 의미였다.

KBS공영노조는 성명서에서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을 “탁현민 왕피디”라고 지칭했다. “탁현민의 흑백 화면 지시를 지침으로 하는 문자메시지가 제작진에게 전달됐다”는 이유에서다. 공영노조는 “이 분은 시시하게 공영방송의 경영진 나부랭이가 아니라 권력의 정점인 청와대에서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고, 청와대의 모든 쇼를 연출하는 PD”라고 했다. 또 “심지어 전 세계 한류 팬들이 KBS의 콘텐트를 보는 가장 중요한 창구인 KBS World 조차도 이 같은 청와대의 입김에 망가졌다”고 비난했다.

KBS공영노조는 이어 “히틀러식 사이비 민주주의의 가장 중요한 도구인 괴벨스의 선동선전 기법을 떠올리게 한다”며 “탄소중립선언 쇼를 중계하라고 지시하는 것으로는 양에 차지 않는지, 제작의 구체적 방법까지 지시를 하고 있다”고 했다. 또 “(KBS) 경영진은 그 지시사항을 충실하게 받아들였고, 중간 간부들은 성실하게 그 지시사항을 실무자들과 지역방송에 다시 하달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또 "PD들에게 묻는다"며 "청와대 '탁현민 王 피디' 지시 받으며 일하니 이제 피디의 자부심이 느껴지는가?"라고 덧붙였다.

KBS공영노조는 KBS노동조합,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에 이은 3노조이며 보수성향으로 분류된다.

김호정 기자 wisehj@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