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가서비스대상] 디지털 전환 통해 편의성 증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6면

도시가스 서비스 부문 에스씨지랩㈜, 패스(PATH)

에스씨지랩(대표 박동녘)의 패스(PATH)가 ‘2020 국가서비스대상’ 도시가스 서비스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PATH 플랫폼은 서비스 론칭 이후 도시가스 기업의 고지와 납부 채널을 단순 대체하는 서비스가 아닌 파트너사 업무의 디지털 전환을 돕고, 도시가스 모바일 서비스의 미래 방향성을 함께 고민해 진정한 의미의 도시가스 얼라이언스를 지향해왔다. 현재 PATH의 파트너사는 서울도시가스와 인천도시가스로, 87만이 넘는 모바일 회원이 PATH의 모바일 서비스 ‘가스앱’과 ‘가스락’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특히 지난 2월 PATH 플랫폼을 새로 도입한 인천도시가스는 지난해 대비 월 50% 이상의 모바일 회원 증가를 기록하고 있다.

PATH의 대표 모바일 서비스 ‘가스앱’은 수차례 대외 수상과 애플 앱스토어 메인 피쳐드앱에 선정되는 등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 타 서비스와 비교해 도시가스 고객센터에서 처리하는 대부분의 업무를 기능으로 담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가스락’은 업계 최초로 파트너사 및 최종 소비자에게 수익 배분, 요금 할인 등의 직접적인 혜택이 제공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에스씨지랩은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직접 설계 및 개발한 ‘채팅 상담 시스템’의 경우 인공지능 챗봇이 답변하지 못한 고객의 질문에 상담원이 자연스럽게 개입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가 갖춰졌다. 또한 파트너사와 함께 수집한 다량의 데이터를 분석해 보일러 안전 점검, 자동 검침, 현장 업무동선 관리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