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바꿔놓은 중국 新 집콕 트렌드는?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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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중국의 오프라인 시장 경제, 대면 경제가 외면받고 '홈경제 (宅经济,홈 이코노미), 비대면 경제'가 떠올랐다. 클라우드 학습, 클라우드 사무실, 클라우드 스토어 등이 새로운 업종을 만들어 내면서 중국 시장에 또 한 차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 중이다.

알리바바 산하 알리연구원이 2월 10-23일 동안 조사해 발표한 홈경제 보고서는 이번 전염병 사태로 발생한 중국 사회의 새로운 현상을 들여다봤다. 차세대 디지털 인프라 시설이 이미 마련된 중국의 홈경제가 업그레이드 되고 있는 현재, '소비에서 공급까지, 집안에서 사무실까지' 중국인의 삶 켠켠이 모두 이 곳으로 향했다. 바로 '클라우드 시대' 속으로 말이다.

[출처 셔터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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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 중국은 지금 클라우드 시대에 진입중이다. 중국인들의 생활에 어떻게 반영되었을까?

먹고 마시는 일상의 변화 
: 배달, 집앞 서비스가 고령 사용자에게도 침투, 집앞 배달 서비스의 수요는 1.4배 증가
냉동식품, 즉석식품 등 집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이 인기를 끌었다.

[출처 알리바바연구원]

[출처 알리바바연구원]

[출처 알리바바연구원]

[출처 알리바바연구원]

건강이 최고! 건강 의료 '열풍'

: 온라인 접수, 온라인 진료가 원활해지며 오프라인 의료 긴장을 완화

[출처 알리바바연구원]

[출처 알리바바연구원]

어디에 있든 그곳이 헬스장
: 간소화된 헬스용품, 온라인 헬스 강의가 유행

[출처 알리바바연구원]

[출처 알리바바연구원]

[출처 셔터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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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 있어도 흥미진진!

: 드라마, 온라인 게임, 클라우드 클럽으로 집에 있으면서도 즐겁게 놀기 끝판왕. 온라인 오락과 사교가 결합된 양상이 나타났다.

드라마 향촌애정(?村?情)12 [출처 바이두백과]

드라마 향촌애정(?村?情)12 [출처 바이두백과]

1월 15일 첫 전파를 탄 장편 드라마 향촌애정12(乡村爱情12)는 중국인이 집콕하며 가장 많이 본 드라마로 꼽혔다. 시청률보증수표 격으로 이름난 향촌애정은 한 달 연속 시청률 1위를 달성한 국민 드라마다.

[출처 셔터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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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대행 (온라인 게임에서 유료로 남의 게임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행위) 70% 이상 성장해 게임능력 업그레이드에 공을 쏟았다.

10만 네티즌, 클라우드 클럽에 열광. 온라인으로 소통하며 함께 참여하는 내 집이 곧 클럽인 셈으로 90허우 세대가 40%를 차지했다. 중국 젊은 세대들의 새로운 트렌드이자, 놀이문화로 떠올랐다.

좋은 제품은 해외직구를 해서라도 구해야
: 해외직구는 젊은세대들의 생활방식으로 품질을 따지는 소비 성향이 반영됨.
일본 마스크 (18배 증가) ,일본 미용기기(2배 증가) ,태국 라텍스 베개 (2배 증가) . 중국인들에게 신뢰가 가는 마스크는 일본 마스크인 것 같다. 가장 많이 찾은 해외직구 용품으로 꼽혔다. 미용실을 가기 힘든 이유로 미용기기도 많이 팔렸다. 집에 있으면서 침대나 소파에 누워있는 생활도 꽤 늘었다. '꿀잠'과 '편안함'은 집콕족들의 놓칠 수 없는 부분이다. 태국의 라텍스 베개가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제품으로 중국인들의 구매열풍을 빚었다.

[출처 셔터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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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염병이 몰아쳐도 펜을 놓지 말라!
: 온라인 교육 가속화, 클라우드 학습이 교사와 학부모의 한시름을 덜어줌
딩딩 미래학교의 활약 : 5000만 학생들이 딩딩의 클라우드 학습을 이용
덩달아 컴퓨터, 태블릿PC 판매량 폭증함

집에서도 철저한 근태관리
: 재택, 영상회의를 통해 조직 온라인화를 가속화
딩딩 메신저로 근태체크 및 회의까지 문제 없는 '클라우드 사무실'

[출처 딩딩]

[출처 딩딩]

사장님, 라이브 방송 스탠바이 큐
: 오프라인 유통의 온라인화를 가속화. 라이브 판매가 신유통으로 떠올라

[출처 중화공상망]

[출처 중화공상망]

클라우드 시대로 재무장한 중국의 IT 발전이 세계를 놀랍게 할 수 있을지, 코로나 이후 중국의 IT 성장 결과물에 촉각을 기울여야 할 때다.

차이나랩 이은령
출처 알리바바연구원 "宅经济" 보고서

[출처 네이버중국]

[출처 네이버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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