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전기증후군

중앙일보

입력

월경전기는 월경 전 1일부터 14일의 범위에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마다 다양합니다. 월경전기에는 신체, 행동 및 기분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모든 여성의 20-80%는 월경전기에 심리적,신체적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나 5-8% 의 여성에서는 일상기능 또는 사회적활동에 장애를 초래할 만큼 심한 변화를 경험합니다. 또한 흥미로운 사실은 월경전기변화를 난소가 있는 한 폐경 후 또는 자궁절제 수술 후에도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월경전기 증상들은 다양하고 그 증상의 정도 또한 다양합니다. 특히 심리적인 증상들은 슬픔, 우울, 긴장, 불안, 충동성, 공격성, 기분동요, 신경과민, 외로움 및 수면, 기력, 식욕의 증가 또는 감소양상, 주의 집중의 저하, 기억력의 저하등이 있고 신체적 증상들로는 유방 및 복부의 통증, 두통, 요통, 관절통, 그 밖에 몸이 붓거나 기운이 떨어지거나 피부질환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의 대부분 부정적인 변화를 보이지만 어떤 증상들의 변화로는 보다 다정다감해지고 생산성이나 효율성등이 증가하는 등의 긍정적 변화를 보이기도 합니다.

심한 월경전기 우울증은 산후 우울증등의 정신병을 일으키는 소인이 되기도 하며 더욱이 월경전기 동안에 우울증, 조증, 불안장애, 약물남용 및 의존과 같은 정신과적 문제와 편두통, 경련장애, 천식, 알레르기와 같은 내과적 문제등이 유발 또는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특정계절만 되면 나타나는 소위 계절성 정서장애 도한 월경전기의 정서변화와 상관관계에 있다는 많은 증거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월경전기 변화의 원인에는 월경주기에 따른 성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변화등의 생물학적 요소, 심리적 요소, 사회적 요소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설명 되어지고 있습니다.

월경전기 변화의 치료에는 정신약물 치료, 호르몬 치료 및 광선 치료가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