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일본법인이 12일 자사의 2018년 4분기 및 연간 연결 실적을 발표했다. 넥슨일본법인은 넥슨코리아의 모기업이고, 지주회사인 NXC가 넥슨 일본법인을 통해 넥슨코리아를 지배하는 구조다. 김정주(51) NXC 대표와 부인 유정현 NXC 감사 등은 NXC의 지분 98.64%를 갖고 있다.
이날 실적발표에 따르면 넥슨은 ‘메이플스토리’와 ‘던전앤파이터’ 등 주요 게임의 성과를 바탕으로 사상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지난해 매출은 2537억 2100만 엔(약 2조5300억원)으로 전년 대비 8%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983억 6000만 엔(약 9800억원)으로 전년 대비 9% 늘었다. 순이익은 1076억7200만 엔(약 1조 735억원)으로 90%나 뛰어올랐다. 연간 영업이익률은 39%에 달한다.
중국 매출이 전체의 52%…4분기는 상대적 저조
지난해엔 특히 서비스 15주년 차인 ‘메이플스토리’의 활약이 빛났다. 한국 내 매출이 67% 가량 성장했다. 중국 지역에서 서비스 10주년을 맞은 ‘던전앤파이터’는 3년 연속 두 자리 수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이어갔다. 다만 넥슨의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등은 전년 동기 보다 모두 감소했다.
분기 매출은 461억 엔(약 4600억원)으로 13%가 줄었으며, 영업이익은 39억 엔(약 390억원)으로 67%가 줄었다. 넥슨 측은 “분기 영업이익과 순이익의 감소는 넷게임즈 인수로 인한 손상차손과, 한국과 일본 시장 내에서 모바일 매출이 예상보다 저조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넥슨에 따르면 전체 매출의 78%가 PC게임에서, 나머지 22%가 모바일에서 발생했다. 지역 별로는 중국 시장의 비중이 더 커졌다. 사상 처음으로 매출 중 52%가 중국에서 나왔다. 한국 시장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29%, 일본은 6%에 그쳤다. 한편 넥슨 측은 "대표작 ‘던전앤파이터’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과 언리얼 엔진4 기반으로 개발 중인 PC 온라인 3D 액션 RPG를 공개하는 등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수기 기자 retalia@joongang.co.kr